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미국인들 한국식 갈비 열풍에 양념간장 수출 대박:세종경제신문
로고

미국인들 한국식 갈비 열풍에 양념간장 수출 대박

미국 가정집 식탁으로 진출한 코리안 바비큐 소스

민하은 기자 | 기사입력 2017/06/03 [12:53]

미국인들 한국식 갈비 열풍에 양념간장 수출 대박

미국 가정집 식탁으로 진출한 코리안 바비큐 소스

민하은 기자 | 입력 : 2017/06/03 [12:53]
▲ 코이아 바비규 사진=픽사베이

미국 소비자들이 가정에서 불고기와 갈비같은 한국식 양념고기를 즐겨 먹으면서 양념소스가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미국 내 코리안 바비큐 소스 인기 상승

 KOTRA 미국 뉴욕무역관 보고에 따르면 최근 미국 내에서 갈비, 불고기 등을 판매하는 고기구이 식당이 한인들을 뛰어 넘어 미국인들까지 자주 찾는 선풍적 인기를 끌면서 가정에서도 간편하게 한국식 양념 고기를 즐길 수 있는 소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식 고기구이는 직접 식탁에서 고기를 굽고, 다양한 반찬과 채소를 곁들여 먹는 독특함때문에 이미 미국 언론과 블로거들을 통해 유명세를 타고 있다고 한다.

 코리안 바비큐 소스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법도 온라인을 통해 빠른 속도로 확산돼 갈비나 불고기 같은 전통적인 메뉴부터 코리안 바비큐 소스를 활용한 치킨윙, 타코, 버거 메뉴 등의 요리법이 소개되고 있다.

 심지어 간장, 고추장, 설탕 등을 이용해 직접 코리안 바비큐 소스를 만드는 방법을 직접 시도하기도 한다.

 코리안 바비큐 소스 제품인 '위럽유'의 코리안 바비큐 치킨윙 레시피

▲ 코이아 바비규 사진=픽사베이

 이에 따라 한국식 고기양념은 과거 한인 동포를 대상으로 한 한인 식품점에서 주로 판매됐지만 최근에는 가정에서 한식을 즐기기 원하는 미국 소비자들에게로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고 KOTRA측은 밝혔다.

 소프 판매처도 미국 내 주요 슈퍼마켓과 온라인 매장으로 확대되면서 아마존과 같은 오픈마켓은 물론 월마트, 타겟, 젯닷컴, 월드마켓, 홀푸드마켓 등 대형 유통업체들도 한국 바비큐 소스를 판매하고 있다.

 또 한국에서 수입한 제품 외에도 미국 내 식품 기업들이 코리안 바비큐 소스를 출시하거나 유통업체가 자체 브랜드 제품(PB: Private Brand)을 개발해 판매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같은 미국 내 코리아 바비큐의 선풍적인 인기에 힘입어 CJ, 샘표, 오뚜기 등 한국 네임 브랜드 제품은 한국 식품점뿐 아니라 미국 내 주요 대형 슈퍼마켓에서 판매되고 있고 한국 소스류의 미국 시장 진출 기회는 더욱 확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미국내 소스 시장은 245억 달러 규모로 5년간 연평균 2.2% 성장률을 기록, 완만한 성장세를 보였으나 칠리, 살사, 간장 등 이국적인 맛을 내는 소스류가 가파른 매출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코리안 바비큐 소스의 주재료가 되는 간장은 2011~2016년 매출이 22.5% 성장해 테이블 소스 부분에서 칠리 소스(38.1% 증가) 다음으로 높은 성장률을 달성했다.

 지난해 한국 소스류 대미 수출은 3015만 달러로 전년대비 23.2% 증가

 

 2016년 미국의 소스류(HS code 2103기준) 수입시장 규모는 10억5368만 달러로 전년대비 7.8% 증가했고 한국의 미국 소스 시장점유율은 2.86%로 전체 수입국가 가운데 8위를 기록했으며, 10위권 국가 가운데 중국, 인도, 일본과 함께 수출액 두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다.

 미국 소스 시장에서 두드러지는 또 다른 특징은 건강 관심도 증가에 따른 식재료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최근 건강한 먹거리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미국 소규모 식품업체들이 유기농, 올 내추럴(all natural) 식재료를 이용해 프리미엄 제품을 출시하고 이러한 제품들은 일반 슈퍼마켓은 물론 유기농이나 에스닉 푸드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온·오프라인 마켓에서도 판매되고 있다.

 수프 제조업체로 유명한 캠벨도 최근 파우치 형태의 코리안 바비큐 소스를 내놓는 등 미국 대형 식품업체들도 코리안 바비큐 소스에 주목하고 있다.

 KOTRA측은 “한국제품이 미국 현지에서 생산되는 제품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non-GMO, 유기농, 글루틴 프리 등 식재료에 신경을 쓴 프리미엄 제품 출시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또 미국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식단(코리안 스타일 치킨윙, 코리안 스타일 버거 등) 에 맞춰서 자사의 코리안 바비큐 소스를 활용한 레시피 개발과 홍보도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조언하고 있다..

 스낵류도 코리안 바비큐 맛을 활용한 제품 개발 필요

 

 이와함께 코리아 바비큐가 인기를 끌면서 육포, 김스낵, 감자칩, 견과류 제품이 코리안 바비큐 맛으로 출시돼 미국 시장에서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 미국 수출 스낵류에 코리안 바비큐 맛을 추가하거나 이미 출시된 불고기맛 스낵의 미국 수출도 검토되고 있다.

 미국 내 코리아 바비큐의 선풍적인 인기로 한국 소스류의 미국 시장 진출 기회는 더욱 확대 될 것으로 예상돼 우리 기업들의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요구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영상
이동
메인사진
무제2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