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의 ATRC, WGS 2024에서 글로벌 테크 R&D 플랫폼 출범… 2억달러 기금 배정해 개도국 혁신 가속
ATRC는 모든 국가에 자국 기술 과제에 대한 R&D 솔루션 탐색을 촉구함
리소스, 연구 비용을 흡수하고, 첨단 기술 혁신을 통한 개발도상국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기금 지원
유형선 | 입력 : 2024/02/14 [13:53]
아부다비의 첨단기술연구위원회(Advanced Technology Research Council, ATRC)가 2024년 세계정부정상회의(World Governments Summit, WGS) 1일 차에 획기적인 발표를 통해 첨단 기술 솔루션에 대한 글로벌 접근성을 촉진하기 위한 선구적인 이니셔티브를 공개했다. 새로 출범한 ‘ATRC 글로벌 테크 R&D 플랫폼(ATRC Global Tech R&D Platform)’은 전 세계 국가가 자국의 고유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UAE의 기술 전문성을 활용하는 채널의 역할을 한다.
아부다비와 보다 광범위한 아랍에미리트의 첨단 연구개발 생태계 막후의 원동력이 돼 줄 이 이니셔티브는 포용적 성장과 글로벌 번영을 촉진하려는 ATRC의 노력을 강조한다. 급격한 기술 변화의 시대에 이 플랫폼은 각국의 긴급한 요구에 맞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해 전 세계 국가들이 겪고 있는 기술 격차 해소 방안을 모색한다.
플랫폼을 통한 신청을 개시하기 위해 ATRC는 2억달러의 자금을 할당해 특히 신흥국과 개발도상국의 혁신을 가속할 예정이다. 리소스와 연구 비용을 흡수하는 데 전적으로 사용될 이 기금은 정교한 기술 솔루션 개발을 촉진해 이들 국가가 최신 기술 발전을 따라잡을 수 있도록 역량을 부여한다.
ATRC 글로벌 테크 R&D 플랫폼은 전 세계 정부, 조직 및 적격 이해 관계자의 신청을 받고 있으며 협업과 포용성을 우선순위로 둔다. 엄격한 평가 과정을 거쳐 플랫폼의 미션에 부합하는 이니셔티브는 항공우주 및 우주, 식품 및 농업, 의료, 안전 및 보안, 지속 가능성, 환경 및 에너지, 운송 등 6가지 우선순위 부문에서 지원을 받게 된다.
파이잘 알 반나이(H.E. Faisal Al Bannai) ATRC 사무총장은 “우리는 모든 국가가 지금과 같은 기술 중심의 세상에서 성공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겠다고 약속한다. ATRC는 전 세계 국가와 파트너십을 맺고 우리의 기술 전문성을 활용해 각국의 과제를 해결하고 AI 중심 시대에 공동의 발전을 추진할 준비가 돼 있다”며 이 이니셔티브가 전 세계에 미치는 심오한 영향력을 강조했다.
약 4년에 걸쳐 ATRC는 70여 개국에서 850여 명의 연구자가 참여하는 강력한 R&D 생태계를 발전시켰고, 기술 개발 여정의 모든 중요한 단계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완전한 에코시스템을 구축했다. 자회사인 아스파이어(ASPIRE)는 그랜드 챌린지 및 글로벌 공모를 통해 글로벌 인재를 크라우드 소싱하고 고객과의 기술 격차를 파악한다. 기술혁신연구소(Technology Innovation Institute, TII)는 의도적인 결과를 포함한 응용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일류 연구원과 과학자를 보유하고 있는 반면, 벤처원(VentureOne)은 R&D 제품 및 서비스를 연구소에서 시장으로 출시해 솔루션을 상용화한다.
ATRC는 양자 및 AI, 자율 로보틱스, 암호화뿐만 아니라 첨단 소재, 추진력, 우주 등 다양한 역량을 제공해 아이디어에서 혁신에 이르는 기술 요구 사항의 방향성을 인도한다.
기업의 기술적 고충점을 파악하는 일부터 맞춤형 R&D 솔루션 개발까지, ATRC는 지원이 필요한 기업과 국가를 위해 기술 발전의 전체 라이프사이클을 조율한다. 전 세계의 교차로에 있으므로 전 세계 기업으로 범위를 확장해 진정한 글로벌 규모의 혁신을 촉진하고 있다.
알 반나이는 세계정부정상회의 본회의에서 연사로 나서 AI의 진화와 새로운 기회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강조할 예정이다.
ATRC의 글로벌 응용 연구 부문인 TII의 최고경영자인 레이 O. 존슨 박사(Dr. Ray O. Johnson)는 혁신 촉진을 위한 펀드의 잠재력에 대해 낙관적 견해를 표명하며 “이 플랫폼을 통해 우리는 전 세계에서 미개발 혁신을 파악하도록 지원해 혁신적인 기술의 힘을 활용하고 경제 성장에 불을 당길 것이다”라고 말했다.
ATRC는 각국이 협력해 글로벌 기술 환경에 기여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ATRC 테크 R&D 펀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스파이어(aspireuae.ae)를 통해 위원회에 문의할 수 있다.
아스파이어 최고경영자인 스테판 팀파노(Stephane Timpano)는 “우리의 존재 이유는 기술 격차를 파악하고 국가가 탄력적인 미래를 위해 모색해야 할 정교한 솔루션을 촉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기술혁신연구소(TII)는 첨단 기술의 폭넓은 채택을 지원하기 위해 작년에 세계 최초로 아파치 2.0(Apache 2.0) 라이선스 하의 세계 최고 수준의 대형 언어 모델인 팔콘 40B(Falcon 40B)를 로열티 없이 오픈소스로 제공했다.
<저작권자 ⓒ 세종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