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문희상 비대위 체제에 거는 기대:세종경제신문
로고

문희상 비대위 체제에 거는 기대

세종경제신문 | 기사입력 2014/09/21 [08:52]

문희상 비대위 체제에 거는 기대

세종경제신문 | 입력 : 2014/09/21 [08:52]

쉽지 않을 것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의 문희상 비대위 체제가 출범했어도 계파 간 이해가 첨예하고,

▲ 수필가 송장길

국민의 시선이 따거울 뿐 아니라 넘어야할 정치적 고봉준령들이 첩첩으로 가로막고 있지 않은가. 당에 특출한 지도력이 형성되지 않은 현실에서는 누구도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동안 문희상 고문의 입지도 그리 센 흡입력을 다져오지는 못 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름 기대를 거는 이유는 꽉 막혀있는 국정의 경색과 교착이 너무도 엄중하고, 박영선 식의 정치력 미숙함보다는 경륜도 더 깊고, 화이부동和而不同의 성향을 보여온 그의 역할을 평가하기 때문이다. 거기에 나라살림의 활기를 원하는 국민의 질책과 요구를 품어 스스로 동력을 일군다면 최소한 상황을 반전시킬 전기는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친노 강경세력의 박영선 원내대표 겸 비대위원장에 대한 견제에서 증폭된 새정치연합의 내홍은 박 위원장이 신당 창당 가능성까지 태동시킨 탈당설을 접고 백기를 들고 회군함으로서 파국은 일단 봉합되는 듯 보이지만, 당권을 주도하려는 강경세력과 다른 계파들 간의 이해충돌이 사그러진 것은 아니다. 시.도위원장과 당협위원장 선출, 다음 총선의 공천권이 달린 내년 초의 전당대회를 겨냥한 심각한 갈등은 정치일정의 고비고비 문 위원장이 직면할 어려운 시련이 될 것이다. 문 위원장이 노무현 전대통령과의 관계와 김대중 전대통령과의 인연으로 두 계파에 소통이 원활하더라도 당내 주류 중에서도 강경노선의 핵을 형성한 초.재선의원 그룹의 수용은 결코 녹록치 않을 것이다. 그들은 원내대표와 비대위원장의 자격으로 협상한 여야 합의, 그리고 외부 비대위원장 영입을 일거에 무산시키고, 직책까지 박탈시킨 게릴라성 권력의 속성을 보였다. 이는 정당과 정치의 기본에서 일탈한 비상식적인 집합행위였다. 그것은 국가적인 당위성이나 합리성을 위한 투쟁도 아니고, 당내 다수의 이성적 판단을 모은 과정의 결과도 아니며, 다분히 헤게모니를 위한 정치공학적이었다는 인상을 풍겼다.

             새정치연합의 당내 위기극복과 내부개혁을 이룰 문 위원장의 선택은 두가지로 상정할 수 있다. 그 하나는 세간의 분류 대로 그가 친노의 편에 서서 다수가 당을 실질적으로 운영하는 방향으로 포석하는 방안이고, 다른 선택은 친노의 강한 저항을 무릅쓰고라도 과감하게 계파를 초월해서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정당으로 다시 태어나도록 일대 혁신을 이루는 방안이다. 두 방안 모두 분당의 사태까지 감수해야 하므로 문 위원장의 성향으로는 두 방안의 절충 선에서 타협할 소지가 크다. 그렇게 되면 국민과 국가적인 차원에서 보면 일단 제일 야당이 정상화 된다는 측면에서는 선거결과를 유지하는 안정적인 구조로 받아들여질 것이다. 그러나 야당이 건전한 정책경쟁이 아니고 정치적 투쟁 일변도의 노선으로 되돌아갈지 모른다는 우려를 씻을 수 없을 것이다.

             야당에 대한 최종적인 평가는 선거로 나타날 것이다. 그 전에 야당의 모습에 관해 누구도밖에서 어떤 행태를 강권할 수는 없다. 문제는 야당이 파행에 빠지거나 링 위를 벗어나 변칙을 저지르면서 국정에 누를 끼치는 상황을 걱정하는 것이다. 세월호사태와 관련해서 국회를 장기간 공전시켜 본연의 임무를 저버린다든지, 그에 따라 국민생활과 국가명운에 누가 되는 데 대해 국민들은 불편하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그러한 국민 의사가 표출됐음에도 정당이 무대응으로 일관한다면 그것은 정당의 존재이유를 스스로 버리는 꼴이다. 다행히 문 위원장은 추대 즉시 여당대표와의 회담을 제의했고, 여당도 문 위원장의 등장을 환영하고 나섰다. 세월호사태의 해결을 위한 복안도 언급했다.  상황은 다르지만 문 위원장이  지난 해 1월 대선 패배 후 당을 추스린 바처럼 상처난 당을 무리없이 장악해서 혼선을 재우고 국정의 건강한 동반자가 될 기회는 마련된 것이다.

             민심은 세월호진상위원회 구성과 국회활동을 별개로 하라는 것이다. 장기불황이 우려되고 있고, 국정감사와 예산심의의 일정이 쫒기고 있다. 수사권과 기소권 문제는 법안에 명시할 수 없다는 벽을 못 넘으면 그에 상응한 효과를, 그것을 감시하는 장치를 약속하는 선에서 합의하면 된다. 문 위원장은 여당대표를 역임해본 만큼 나라의 살림에 대한 이해가 높다. 그가 대표 시절 당시 야당 비대위원장이던 박근혜 대통령과 손가락을 걸며 타협하던 자세로 정국을 풀고 국가와 국민을 위해 헌신하기를 국민들은 바라고, 주시할 것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영상
이동
메인사진
무제2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