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단독】 이낙연 당 복귀·세종출마설...연말 중폭 개각설 왜 나오나?:세종경제신문
로고

【단독】 이낙연 당 복귀·세종출마설...연말 중폭 개각설 왜 나오나?

신수용 대기자 | 기사입력 2019/11/11 [22:52]

【단독】 이낙연 당 복귀·세종출마설...연말 중폭 개각설 왜 나오나?

신수용 대기자 | 입력 : 2019/11/11 [22:52]

간간히 내년 4.15 총선에서 세종지역구 출마설이 나도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총선 역할을 위해 연내 당에 복귀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이총리를 잘아는 지인들은 세종지역 출마 가능성도 부인하지 않으나, 세종보다는 전남지역이나 서울 수도권출마를 권유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총선 시계와 후임 총리의 청문회 일정 등을 감안하면 이르면 내달 중순쯤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총리 등 일부 각료가 내년 4·15총선에 출마하려면 공직선거법상 선거일 90일 전에 자리에서 사퇴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 노영민실장이 국무회의장으로 이동하고 있다[사진=뉴스1]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 노영민실장이 국무회의장으로 이동하고 있다[사진=뉴스1]

내년 1월16일 전 공직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뜻이다.

 즉 신임 총리 지명 후 국회 인사청문회 및 국회 인준 통과 과정까지 생각한다면 적어도 한 달 전 즈음인 올해 12월 중순에는 늦어도 새 총리 지명이 단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르면 내달 이낙연 국무총리의 당의 복귀에 따른 후임 인선 등 중폭 규모의 개각이 예상된다.

​ 중폭 규모의 개각설은 이 총리의 거취 문제로부터 비롯된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안팎에서도 차기 대선후보 군에서 수위를 달리는 이 총리에 대해 '이제 이 총리가 내년 4월 총선 전 당으로 복귀해 총선승리를 위해 역할해야 한다'는 '총선 역할론'이 나오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 역시  이 국무총리를 비롯한 일부 장관들에 대한 개각을 통해, 임기 후반기 국정운영 동력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7년 문재인 대통령이 이낙연국무총리에게 임명장을 주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2017년 문재인 대통령이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임명장을 주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이와 관련, 탕평인사 실현 여부에도 눈길이 모이고 있지만 총선이 코 앞으로 다가온 만큼 실현 가능성이 희박하다.

개각론은 엊그제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의 발언에서 시작됐다.

이는 문 대통령이 앞서 지난달 25일 청와대 녹지원에서 출입기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지금 법무부장관 외에는 달리 개각을 예정하고 있지는 않다"며  개각설에서 변화가 생겼다.

문대통령의 이런 언급으로 개각설이 수면아래로 가라앉았다가 지난 10일 노 실장의 언급으로 따라 재점화됐다. 

그는 문재인 정부 반환점을 맞은 평가와 향후 국정방향 등을 소개하면서 "내년 총선과 관련돼 당에서 요구하고 본인이 동의하신 분들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놓아드려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 대상은 이 총리를 비롯 현작 장관직과 국회의원직을 겸임하고 있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또한 총선에 출마하려면 이 총리와 같은 절차를 밟아야 한다. 특히 유 부총리와 김 장관의 경우, 각각 후임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국무총리감으로는 정세균, 김진표, 박병석, 원혜영 의원 외에도 김현미 국토부장관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물론 청와대 참모진 개편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과 김광진 정무비서관을 비롯해 윤건영 국정기획상황실장,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유송화 춘추관장 등의 총선 출마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외에도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등이 현 정부 출범 직후 임명된 원년 멤버여서 개각 논의 때마다 교체 대상에 오르고 있다. 
이 총리 측 한관계자는 <세종경제신문>과의 통화에서 세종지역구 출마설에 아무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당 복귀나 후임 국무총리 인선 모두 당청 간 의견 조율이 필요한 사항인 만큼 최종정리 때까지 묵묵히 할 일을 해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연내 있을 개각에 대해 문 대통령이 일련의 인선 방식의 변화도 예상된다.

왜냐면 문 대통령은 지난 대선 당시 경기 수원 유세에서 "정조대왕은 대 탕평정치를 했다. 저도 부패기득권에 반대하는 모든 분들과 국민 통합정부를 만들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여기에다 노 실장도 지난 10일 기자간담회에서 향후 문재인 정부의 인사 방향에 대해 "무엇보다 탕평에 많은 신경을 쓰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하기도 했다. 노 실장은 앞서 야당의 전·현직 국회의원들에게 입각 등을 제안해왔다면서 앞으로도 그런 시도를 해나갈 생각이라고 했다.

실제로 문 대통령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압승한 뒤 핵심 측근을 통해 당시 김성식 바른미래당 의원과 이종훈 전 새누리당(자유한국당 전신) 의원에게 각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고용노동부 장관 입각을 제의했지만 이들 모두 고사, 성사되지 않았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영상
이동
메인사진
무제2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