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한 현지화 인테리어, 중국 전통 문화 조화, 고품질관리, 직원 매장 문화 변화 주된요인
2016-11-07 민경중 대표기자(한국외대 초빙교수)
중국의 차 시장의 규모는 약 11조 원으로 중국 커피 시장의 10배 규모다. 블랙티, 그린티, 우롱차를 기본으로 과일과 혼합한 상품인 복숭아 그린티 등을 출시해 중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마지막 세 번째는 빅데이터 기술로 인구, 교통, 상업분야를 조사해 매장 위치를 선정, 실패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전문가들이 지리정보 시스템(GIS)과 글로벌 전자지도(Atlas)를 이용하고 분석해 유동인구가 많은 도심과 쇼핑몰, 고급 주택지구에 매주 10개 이상의 신규 매장을 오픈하고 있다.
이밖에도 매장 직원들끼리 서로 ‘파트너’로 호칭하며 커피 비즈니스가 아닌 피플 비지니스로 정의하는 스타박스만의 매장문화를 전파하고 있다.
이를 위한 5Be는 환영합니다(Be welcoming), 감동을 드립니다 (Be genuine), 서로 배려합니다(Be considerate), 지식을 갖춥니다(Be knowledgeable), 함께합니다(Be involved)라는5가지 행동지침으로서 파트너끼리 칭찬하고 유대감을 높여 중국의 수직적 문화대신 수평적 문화를 전파하고 있다.
중국 젊은이들이 스타박스 체인점에서 기꺼이 파트너 근무를 선호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현재 최근 10년간 중국의 커피 소비량은 연평균 12%씩 늘어나고 있다.
특히 소득수준이 높아지면서 원두커피의 비중이 갈수록 높아지는 추세다. 2020년에 중국인 커피 소비는 3조 위안(약 500조1120억 원)에 이를 것으로 보여 커피소비 대국으로의 무한한 시장 잠재성을 보유하고 있다.
자존심 강한 중국내에서 일군 스타벅스의 성공비결은 해외 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할 때 주의해야할 사항들을 미리 보여주는 바로메터가 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