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이상 “올해 가장 큰 행복은 자녀보다는 돈, 돈 보다는 건강”
멤버십 브랜드 전성기, 50대 이상 500명 대상으로 조사
2015-12-15 이청산 기자
올해도 한 달이 채 남지 않았다. 올 한 해 50세 이상 성인들은 무엇 때문에 행복했고, 무엇 때문에 힘들었을까?
라이프케어 멤버십 브랜드 ‘전성기’가 50대 이상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50대 이상 성인에게 가장 큰 행복감을 준 것은 손주의 재롱이나 돈 보다는 본인의 건강이며, 이들을 가장 힘들게 한 것은 미래에 대한 불안감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나 손주를 통한 행복보다 나 자신의 행복을 중시
50대 이상 세대에게 가장 큰 행복감을 준 항목 1위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건강한 신체(39%), 2위는 새로운 곳으로의 여행과 휴식(19%), 3위는 어학, 취미 등 새로운 배움과 도전(15%)이 차지했다. 예상치 않았던 용돈 등 금전적 여유(11%)나 봉사활동(7%)이 그 뒤를 이었으며, 자식들의 성취와 성공(5%), 손주의 재롱(4%)은 하위권을 차지해, 자녀나 손주를 통해 얻는 행복감보다 본인이 건강을 통해 스스로 즐기는 성취에 더 큰 행복감을 느꼈던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이들을 가장 힘들게 한 것은 미래에 대한 막연함과 불안감(29%)이었다. 생활비나 사업자금 등 금전 부족(24%)과 질병으로 인한 통증(15%), 배우자의 건강 악화(13%)와 배우자와의 불화(10%)도 50대 이상 성인을 힘들게 하는 주요 요인이었다. 기타 소수 의견은 외로움(4%), 자식들과의 불화(3%), 가족, 친지, 친구와의 사별(1%), 질병, 가정 불화 등 자식들이 겪는 고통(1%) 등으로 집계돼, 자녀보다는 배우자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힘들게 한 건 미래에 대한 불안감
미래는 여전히 막연하지만, 50대 이상 성인이 삶을 대하는 태도는 매우 긍정적이었다. 전체 응답자의 93%는 내년에도 행복할 것이라 전망했는데, 이 중 54%는 올해보다 내년이 더 행복할 것으로, 39%는 올해만큼 행복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내년에 더 불행할 것이라 응답한 비율은 7% 였다.
한편, 라이프케어 멤버십 브랜드 ‘전성기’는 라이나생명이 제공하는 멤버십 서비스로 2014년 6월 론칭했다. 전국 호환 충전식 교통카드 무료 제공, 병의원 우대 서비스, CGV 영화 할인권 증정, 유한킴벌리/정관장 제품 샘플 증정 등 다양한 제휴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약 57만 명 이상이 ‘전성기’ 멤버십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으며, 라이프케어 매거진 ‘헤이데이(HEYDAY)’를 매월 기획 발간하고 있다. 멤버십 가입 시 ‘헤이데이(HEYDAY)’ 매거진을 1개월 무료 제공하고 있으며, 홈페이지(www.junsungki.com)를 통해 무료로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전성기 소개
라이프케어 멤버십 브랜드 ‘전성기’는 라이나생명이 제공하는 멤버십 서비스로 2014년 6월 론칭했다. 전국 호환 충전식 교통카드 무료 제공, 병의원 우대 서비스, CGV 영화 할인권 증정, 유한킴벌리/정관장 제품 샘플 증정 등 다양한 제휴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약 57만 명 이상이 ‘전성기’ 멤버십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으며, 라이프케어 매거진 ‘헤이데이(HEYDAY)’를 매월 기획 발간하고 있다.
한편, 라이프케어 멤버십 브랜드 ‘전성기’는 라이나생명이 제공하는 멤버십 서비스로 2014년 6월 론칭했다. 전국 호환 충전식 교통카드 무료 제공, 병의원 우대 서비스, CGV 영화 할인권 증정, 유한킴벌리/정관장 제품 샘플 증정 등 다양한 제휴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약 57만 명 이상이 ‘전성기’ 멤버십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으며, 라이프케어 매거진 ‘헤이데이(HEYDAY)’를 매월 기획 발간하고 있다. 멤버십 가입 시 ‘헤이데이(HEYDAY)’ 매거진을 1개월 무료 제공하고 있으며, 홈페이지(www.junsungki.com)를 통해 무료로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전성기 소개
라이프케어 멤버십 브랜드 ‘전성기’는 라이나생명이 제공하는 멤버십 서비스로 2014년 6월 론칭했다. 전국 호환 충전식 교통카드 무료 제공, 병의원 우대 서비스, CGV 영화 할인권 증정, 유한킴벌리/정관장 제품 샘플 증정 등 다양한 제휴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약 57만 명 이상이 ‘전성기’ 멤버십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으며, 라이프케어 매거진 ‘헤이데이(HEYDAY)’를 매월 기획 발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