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_amp.html on line 3
50대 이상 “올해 가장 큰 행복은 자녀보다는 돈, 돈 보다는 건강”:세종경제신문

50대 이상 “올해 가장 큰 행복은 자녀보다는 돈, 돈 보다는 건강”

멤버십 브랜드 전성기, 50대 이상 500명 대상으로 조사

2015-12-15     이청산 기자
 
올해도 한 달이 채 남지 않았다. 올 한 해 50세 이상 성인들은 무엇 때문에 행복했고, 무엇 때문에 힘들었을까?
 
라이프케어 멤버십 브랜드 ‘전성기’가 50대 이상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50대 이상 성인에게 가장 큰 행복감을 준 것은 손주의 재롱이나 돈 보다는 본인의 건강이며, 이들을 가장 힘들게 한 것은 미래에 대한 불안감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나 손주를 통한 행복보다 나 자신의 행복을 중시

50대 이상 세대에게 가장 큰 행복감을 준 항목 1위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건강한 신체(39%), 2위는 새로운 곳으로의 여행과 휴식(19%), 3위는 어학, 취미 등 새로운 배움과 도전(15%)이 차지했다. 예상치 않았던 용돈 등 금전적 여유(11%)나 봉사활동(7%)이 그 뒤를 이었으며, 자식들의 성취와 성공(5%), 손주의 재롱(4%)은 하위권을 차지해, 자녀나 손주를 통해 얻는 행복감보다 본인이 건강을 통해 스스로 즐기는 성취에 더 큰 행복감을 느꼈던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이들을 가장 힘들게 한 것은 미래에 대한 막연함과 불안감(29%)이었다. 생활비나 사업자금 등 금전 부족(24%)과 질병으로 인한 통증(15%), 배우자의 건강 악화(13%)와 배우자와의 불화(10%)도 50대 이상 성인을 힘들게 하는 주요 요인이었다. 기타 소수 의견은 외로움(4%), 자식들과의 불화(3%), 가족, 친지, 친구와의 사별(1%), 질병, 가정 불화 등 자식들이 겪는 고통(1%) 등으로 집계돼, 자녀보다는 배우자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힘들게 한 건 미래에 대한 불안감
 
미래는 여전히 막연하지만, 50대 이상 성인이 삶을 대하는 태도는 매우 긍정적이었다. 전체 응답자의 93%는 내년에도 행복할 것이라 전망했는데, 이 중 54%는 올해보다 내년이 더 행복할 것으로, 39%는 올해만큼 행복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내년에 더 불행할 것이라 응답한 비율은 7% 였다.

한편, 라이프케어 멤버십 브랜드 ‘전성기’는 라이나생명이 제공하는 멤버십 서비스로 2014년 6월 론칭했다. 전국 호환 충전식 교통카드 무료 제공, 병의원 우대 서비스, CGV 영화 할인권 증정, 유한킴벌리/정관장 제품 샘플 증정 등 다양한 제휴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약 57만 명 이상이 ‘전성기’ 멤버십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으며, 라이프케어 매거진 ‘헤이데이(HEYDAY)’를 매월 기획 발간하고 있다. 멤버십 가입 시 ‘헤이데이(HEYDAY)’ 매거진을 1개월 무료 제공하고 있으며, 홈페이지(www.junsungki.com)를 통해 무료로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전성기 소개
라이프케어 멤버십 브랜드 ‘전성기’는 라이나생명이 제공하는 멤버십 서비스로 2014년 6월 론칭했다. 전국 호환 충전식 교통카드 무료 제공, 병의원 우대 서비스, CGV 영화 할인권 증정, 유한킴벌리/정관장 제품 샘플 증정 등 다양한 제휴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약 57만 명 이상이 ‘전성기’ 멤버십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으며, 라이프케어 매거진 ‘헤이데이(HEYDAY)’를 매월 기획 발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