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_amp.html on line 3 【단독】 ˝공사 강행할 바에 공청회는 왜?˝... 주민, 천안·안성고속路 변경 반대:세종경제신문
【단독】 ˝공사 강행할 바에 공청회는 왜?˝... 주민, 천안·안성고속路 변경 반대
대책위, "공사 강행할바에 주민설명회, 공청회 왜 열었나?""5년 시효 소멸됐는데 어떻게 적격성 판단내렸나" 의혹 주민, "전원주택 조성부터 노선 변경 등 특정인 개입 밝힐 것"
2019-11-26 신수용 대기자 권오주 기자
천안.안성고속도로 변경노선이 통과하는 세종시 장군면 송문리(이장 이성혁)주민 등은 26일 "12번에 걸쳐 주민설명회나 공청회를 열었지만 주민반대로 무산된데다, 지난 2008년에 추진한 예비타당성은 5년 시효라는 규정대로 소멸된 것"이라고 공사 강행 반대를 고수했다.
[관련기사 6월27.28일,9월27일,10월2일,10월 31일 단독보도]
대책위는 또 "고속도로 공사를 하려면 환경영향평가나 지질조사가 필수 인데도 이런 조사가 2008년이후 한번도 없었는데 어떻게 (국토부등이 )적격성 여부를 내려 고속도로 공사를 진행하겠다는 건지 알수 없는 불법 행정"이라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세종시 송문리를 포함해 세종균등발전번영회, 천안시 북면 비대위, 청주시 오송역세권활성화 대책위, 충북 제2경부 남이분기원안추진위, 전국화물운송협동조합충북지부, 기독교장로회 충북노회 평통위 등으로 구성됐다.
10공구는 모두 28개 업체가 참여했으며, 최저 77.006%(현대건설)에서 최고 77.422%(두산중공업)로 투찰이 진행됐다. 최고가를 써낸 두산중공업(2442억9787만5402원)의 수주가 유력할 것으로 예상했다. 두산중공업은 70%의 지분을 갖고, 대창기업(20%), 삼우아이엠씨(10%)와 한 팀을 꾸렸다.
11공구인 오송지선은 29개 업체가 참여해 최저 78.951%(한양)에서 79.646%(포스코건설)로 투찰이 이뤄졌다. 업계에서는 예가 대비 79.023%인 1607억7817만원을 써낸 한진중공업(저가 7위)의 수주가 유력하다고 보고 있다.한진중공업은 80%의 지분으로, 금강건설(10%), 지평토건(10%)과 컨소시엄을 이뤘다.
주민들은 특히, 도로공사가 11공구 투찰 건설사가 공개되자, ▲세종시 장군면 전원주택 조성과 관련한 비리의혹 ▲주택조합에 가입된 40명의 세종 정부부처 공무원.국책연구기관 연구원 ▲ 공기업 직원등의 특혜분양 및 폭리의혹, ▲특정인들의 이권 개입의혹▲ 세종시를 지나는 청원∼공주간 고속도로 노선변경, 천안∼안성간 고속도로 노선변경 및 수정 배경 의혹과 관련책임자 처벌을 위한 고소.고발을 진행하고 있다.
주민 A씨는 “세종시민들이 몰라서 그렇지 세종시는 물론 세종에 이주한 부처, 그리고 국가 공기업들의 행정에 얼마나 많은 의혹이 있는지 반드시 드러내 책임자의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A씨는 “만나본 여러 변호사들은 전원주택을 비롯 고속도로 노선변경 등은 일부 인사들의 이권이나 일부 특정인의 이권 개입의혹이 농후하다는 조언과 함께 서로 사건을 맡겠다고 하더라”라면서 “이는 검찰수사만이 아니나 국회국정조사와 특검으로 해결할 중대한 국가의 의혹”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한국 도로공사는 25일 기자와의 전화 통화에서 주민들의 반발에 적극 해명했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지난해 7월 전략환경평가 주민설명회를 현지에서 가지려고 했으나 주민반대로 무산돼 대신 공고로 대체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어 올들어 3월 5일에도 환경영향평가에 대해 장군면 등 3개면을 상대로 설명회를, 또 이틀뒤인 같은 달 7일에는 장군면민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가져 절차에 하자가 없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