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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대 1898카페가 뉴욕 타임스퀘어에 진출한 이유?"중국식 크라우드펀딩의 발원지, 대중창업의 효과적 새 모델 제시
류빈 중국 우한무역관  |  news@sejongeconom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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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11.10  11:1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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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욕 타임스퀘어 '베이징대 1898카페' 홍보영상 장면 자료원: IQIYI(爱奇艺)

2014년 9월 19일, 전 세계 광고주들이 주목하는 뉴욕 타임스퀘어 광장에서 ‘베이징대 1898카페’ 관련 광고가 2분간 흘러나왔다.

더 놀라운 점은 홍보영상부터 제작, 촬영, 프로듀싱까지 모든 지원을 '베이징대 1898카페'의 동업 창업자들이 무료로 제공했다는 것이다. 이는 최초로 중국식 크라우드펀딩 광고의 미국 진출이었다.

 중국식 크라우드펀딩의 발원지, 베이징대 1898카페

 ‘베이징대 1898카페’의 출범은 단순했다.

지난 2013년 10월 베이징대학교 창업 연합회 플랫폼의 지원을 받아 100여 명의 교우 창업가 및 투자가들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200명으로부터 1차로 인당 3만 위안(약 510만 원), 2차로 인당 5만 위안(약 850만 원)씩 자금을 조달해 중국 내 처음으로 교우 창업 테마의 카페를 설립했다.

 카페의 이름은 베이징대학교 개교연도인 1898년에서 유래했다.

 영국 금융감시당국에 따르면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이란 개인, 조직 혹은 기업이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해 자금을 조달하고, 융자나 리파이넌싱을 통해 개인 및 기업 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해외에서는 10년 전부터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크라우드펀딩이 존재했으나 중국에 유입된 이후 문화, 법률 등의 영향으로 개념이 일부분 변형됐다.

 예를 들어, 중국 최초의 크라우드펀딩 서비스는 Demohour(点名时间) 플랫폼에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도입됐지만 현재 중국 크라우드펀딩은 주로 신상품 출시 전용 플랫폼으로 '예약판매+단체구매'의 모델로 변형됐다.

또한 중국 문화 및 제도환경에 발맞춰 '베이징대 1898카페'로 대표되는 새로운 중국식 크라우드펀딩 모델이 등장했다. 바로 대중을 비즈니스의 핵심으로 여기고, 융자수단을 뛰어넘어 중국의 지인사회에서 인맥 및 자기관리를 중시하는 문화적 특성을 중시하는 것이다.

서양식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은 불특정 다수로부터 자금을 조달받지만, 중국식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은 지인으로부터 조달받는다. 서양식 모델의 핵심은 자금 조달인 반면, 중국식 모델은 바로 사람 모집인 것이다. 마치 중국 고대 목조건축 Mortise-Tenon의 구조처럼 지인들 간에 사회자본, 인적자원, 물류자원 등을 주고받는 것이다. 이는 미래 수요 자원을 선점하는 것 또한 내포하므로 단순 자금조달보다 가치가 있음을 나타낸다.

중국식 크라우드펀딩의 성장 원인은 두 가지가 있다. 첫째는 모델 자체가 강한 운용성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는 위챗(Wechat) 등 SNS의 등장으로 그룹 형성이 편리해지는 등 신속한 상호 의사소통이 용이해짐에 따라 비용 절감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베이징대 1898카페'는 주주들에게 1년에 최소 1개 이상의 이벤트를 개최하도록 해 1년 동안 총 200개의 이벤트를 제공한다. 한편, 카페는 커피 판매 이외에도 창업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유치하고 그들과 협력한다. 그 결과 현재 국내외 15개 도시에 진출했다.

'베이징대 1898카페'의 등장 이후, 중국 내에선 이를 기반으로 변화와 발전을 거친 중국식 크라우드펀딩 열풍이 불고 있다.

실제로 JR COFFEE(金融客咖啡), JIEMEI치과(佳美儿童空腔医院), HUASE생활용품회사(花色生活用品公司)와 같은 대규모 기업부터 대학생 크라우드펀딩 식당, 헬스장과 같은 소규모 사례까지 성공을 거뒀다.

중국식 크라우드펀딩의 특징, 인맥문화를 통한 연합

최근 중국에서는 학교인맥, 친구인맥, 전우인맥 등과 같은 인맥문화가 유행이다. 오래전부터 중국 내 인맥은 중요한 사회현상으로 여겨졌으며, 인맥문화는 중국 주류 문화 조직의 바탕이 되는 등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중국식 크라우드펀딩은 최초 설립자가 주주 100~200명을 모집하지 않고, 내부인맥의 추천을 통해 진행된다.

예를 들어, 최초 설립자가 공동의 가치관을 공유하는 4명의 지인을 구하면서 5명의 그룹이 형성된다. 이들이 다시 각각 3명씩 지인을 추천한다면 20명이 되고, 이러한 방식으로 200명이 금방 모아지게 된다.

내부추천방식의 장점은 추천자가 추천인의 신뢰성을 보장해 크라우드펀딩 내의 친밀감 및 협력 네트워크 형성에 용이하다. 또한 추천자가 추천할 때 상대방에게 모델의 운영방식을 설명하는데, 그 과정에서 해당 모델에 대해 보다 심도 깊은 이해가 가능하다.

'베이징대 1898카페'는 전통적인 회사와 유사한 방식을 채택해 크라우드펀딩 조직에 집행위원회, 감사위원회, 전문 경영인 그룹을 설치했다. 집행원회는 다수의 영향력 있는 주주들로 구성돼 있으며 카페의 최고 권력기관이다. 감사위원회 역시 유력 주주들로 구성돼 있으며, 카페의 전반적인 업무에 감독을 맡는다.전문 경영인 그룹은 카페 경영 관리에 주력하며, 집행위원회의 주석 역할을 겸한다.

'베이징대 1898카페'가 전통적인 방식과 다른 점은 비서실을 신설했다는 것이다. 비서실은 전문직원과 겸직직원으로 구성돼 있다. 주로 주주간의 협력을 돕는 등 주주 관련 서비스를 제공한다. '베이징대 1898카페' 크라우드펀딩의 핵심은 효과적이고 가치가 있는 인맥이다. 이러한 운영방식은 주주의 만족을 이끌어내고 전문 경영인 그룹에 주주의 요구사항을 전달해, 지속적이고 합리적인 메커니즘을 형성할 수 있는 것이다.

   
▲ 자료원: 왕이신문(网易新闻)

펀딩을 통한 창업 방식은 투자자, 생산자, 소비자를 하나로 연결한다. 자금·인재·고객 및 브랜드 홍보 등의 문제들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으며, 전통 창업 방식의 병목현상을 돌파하고 우수한 자원을 빠르게 조달해 비약적인 발전이 가능한 혁신적인 창업 모델인 것이다. 2차 창업자는 크라우드펀딩을 이용하면 보다 쉽게 성공할 수 있다. 대부분의 2차 창업자들은 경험, 인맥, 좋은 평판 등이 있지만 실패를 두려워한다. 하지만 크라우드펀딩 모델과 자신의 경험을 활용하면, 빠른 속도로 자금 및 인적자원 등을 모집해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CCTV 평론가 리우거(刘戈)는 '베이징대 1898카페' 모델에 대해 일반적인 회사같으면서도, 마케팅 기업같고, 종교조직같으면서도 사회공동체같다고 평했다. 일반적인 회사같다는 것은 일종의 상업 조직이라는 것이며, 마케팅 기업같다는 것은 경영자가 커피를 구매하는 소비자도 될 수 있고 주주 내부추천 방식 역시 마케팅의 일종이기 때문이다. 종교조직같다는 것은 주주끼리 비슷한 가치관을 공유하기 때문이며, 사회공동체같다는 것은 주주끼리 생산재를 공동 소유하며 지분에 의해 나누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Euromonitor에 의하면, 중국의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갯수가 2013년 11개에서 2016년 220개까지 증가했다. '대중창업, 만중혁신(大众创业, 万众创新)'의 기조 하에 정부의 인터넷 금융 지원도 증가하고 있다.

리커창 총리(李克强)는 인터넷 금융 발전이 2016년 정부 중점 사업이고, 크라우드펀딩을 13차 5개년 중국 전략 신흥 중점 프로젝트(2016~2020년)에 포함한다고 밝혔다. 이에 "언젠가 너의 친구가 창업을 하게 된다면, 그 친구는 크라우드펀딩을 이용할 것이다"라는 문구가 중국 창업업계에서 유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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