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 가서 운동 빡세게 하는 '액티베케이션'이 대세"
상태바
"휴가 가서 운동 빡세게 하는 '액티베케이션'이 대세"
  • 민하은 기자
  • 승인 2017.08.28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텔스닷컴, 2017 여가 트렌드중 하나로 휴식과 운동 병행
 

세계적인 온라인 호텔 예약 사이트 호텔스닷컴이 휴가 중에도 운동에 시간을 투자하는 일명 ‘액티베케이션(Active+vacation)’이 새로운 여행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는 흥미로운 설문 결과를 28일 발표했다.

액티베케이션은 2017 여가 트렌드 중 하나로 떠오른 스테이케이션(stay+vacation)과는 반대의 개념이다. 휴가 시 한 곳에서 오래 머물며 휴식과 힐링의 시간을 추구하는 스테이케이션과 달리 휴가지에서 운동을 주요 활동으로 꼽는 타입을 뜻한다.

호텔스닷컴이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의 약 80%가 ‘운동은 휴가 기간의 가장 중요한 활동 중 하나’라고 답했으며, 체육관 시설 등 스포츠 활동이 가능한지 여부에 따라 호텔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59%는 일주일의 휴가 기간 동안 운동하는 데 한 시간 이상을 투자한다고 답했으며 해당 응답자들이 선호하는 운동은 △러닝(65%) △하이킹(45%) △수영(42%) 순으로 나타났다.

성별로 나누어 봤을 때 남성들은 휴가 기간 동안 △서핑(17%) △웨이크보드(11%) △복싱(11%) △크로스핏(7%) 등 신체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익스트림 액티비티를 하고 싶어하는 반면, 여성의 절반 이상은 △요가/필라테스(52%) △명상(29%) △웃음 요가(22%) 등을 선택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휴가 중 운동을 위해 무엇을 포기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다수의 응답자가 △음주(34%)라고 답했으며 △휴식(30%) △영양가 높은 음식(28%) △관광(24%) △공짜 조식(21%)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운동이 한국인들의 휴가 문화에서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한편 SNS와 운동이 연계되는 다소 흥미로운 결과도 보였다. 응답자 중 40%는 연예인 등 유명인사나 SNS상 팔로우하고 있는 인플루언서를 통해 운동 트렌드를 경험해 보았으며 50%는 그들이 SNS에 공유하는 장소나 경험에 의해 자극을 받는다고 답했다.

특히 본인이 운동하는 모습을 찍은 사진을 소셜미디어에 공유하는 이유를 묻자 △휴가 중 대부분의 시간을 운동하는 데 보낸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28%) △독특한 방식으로 추억을 기록하기 위해(24%) △아름다운 곳에서 운동한 추억을 남기기 위해(18%) 순으로 답했다.

이번 설문조사와 관련해 호텔스닷컴 코리아 김상범 대표이사는 “젊은 층 사이에서 피트니스가 소셜미디어 내 핫한 콘텐츠 트렌드의 하나로 자리잡으면서 스테이케이션과는 반대되는 액티베케이션의 개념이 생겨난 것으로 보인다”며 “숙박의 형태 역시 운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추어져 있느냐가 호텔을 선택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기준으로 자리잡아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호텔스닷컴에서는 운동 시설이 있는 호텔 분류를 따로 확인하는 등 쉬운 방법으로 호텔을 예약할 수 있기 때문에 호텔스닷컴을 통해 최적화된 ‘액티베케이션’을 누릴 수 있는 전세계의 다양한 호텔들을 만나보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국인 여행객들이 하고 싶어하는 액티비티 Top 5

1. 야외 피트니스: 등산, 하이킹 등(36%)
2. 퍼스널 트레이닝(36%)
3. 체중 감량 프로그램(33%)
4. 근력 운동(32%)
5. 웨이트 트레이닝(28%)
6. 핫 요가(2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