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대선 前 대못박기 사드, 한반도에 이미 왔다':세종경제신문
로고

'대선 前 대못박기 사드, 한반도에 이미 왔다'

국방부,"사드 체계의 일부가 한국에 도착했다"공식 발표, 정치권 반응은 엇갈려

김수진 기자 | 기사입력 2017/03/07 [11:29]

'대선 前 대못박기 사드, 한반도에 이미 왔다'

국방부,"사드 체계의 일부가 한국에 도착했다"공식 발표, 정치권 반응은 엇갈려

김수진 기자 | 입력 : 2017/03/07 [11:29]
 

한미 양국 군 당국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의 주한미군 배치작업을 시작했다.

국방부는 7일 "대한민국과 미국은 한반도에 사드체계를 배치한다는 한미동맹의 결정을 이행하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그 결과 사드체계의 일부가 한국에 도착했다"고 밝혔다.

지난 6일 밤 C-17 항공기를 이용해 발사대 2기와 일부 장비가 도착했고, 병력과 나머지 장비들도 순차적으로 전개될 예정이다.

도착한 발사대와 장비는 주한미군 모 기지로 이송됐으며 관련 절차를 거쳐 성주골프장에 사드체계를 배치할 예정이라고 국방부는 설명했다.

사드체계는 1~2개월 이내에 한반도에 모두 전개될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주한미군 사드체계는 오로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으로부터 대한민국을 방어하기 위한 것으로서 한미는 사드체계의 조속한 작전운용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유한국당은 7일 주한미군이 고고도 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의 한반도 전개를 시작한 데 대해 “안보가 중요한 상황에서 빠른 배치는 올바른 결정”이라고 밝혔다.

김성원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어제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사드 배치에 유보적인 야권을 향해 “국가안보를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는 “더 이상 사드 배치에 대해 왈가왈부하지 말고, 오늘부터 사드가 설치되니 여든 야든 사드배치에 대한 논란을 종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른정당은 7일 주한미군의 고고도 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한반도 전개에 대해 “환영할 일”이라고 밝혔다.

오신환 대변인은 이날 사드 배치가 시작됐다는 군 당국의 발표 이후 논평을 통해 “국가안보는 그 어떤 것과도 맞바꿀 수 없는 중요한 사안이기 때문에 바른 정당은 조속한 사드 배치를 촉구해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오 대변인은 이어 “대선 전에 사드 배치를 하는 것이 차기 정부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길”이라고 평가했다.

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사드배치에 대한 국민 목소리와 정치권의 요구를 깡그리 무시한 것"이라고 성토했다.

또 "비밀리에 이루어진 사드 추진과정부터 결정과정까지, 정부가 하나도 국민과의 상의 없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며 "헌재의 대통령 탄핵심판을 앞두고 정부가 안보프레임을 만들겠다는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러울 정도"라고 지적했다.

특히 "황 권한대행은 대통령이 직무 정지된 상태에서 유일한 헌법기관인 국회의 의견을 외면한 채 월권을 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7일 한반도에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계획) 전개가 본격화한 데 대해 "여러 번 제 입장을 밝혔듯이 다음 정부로 넘기는 게 국익을 위한 최선의 방안"이라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경선캠프 비상경제대책단의 제1차 경제현안점검회의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정부가 왜 이렇게 하는지 모르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다음 정부로 넘기면 한미·한중 협의를 통해 안보·경제 등 국익을 지키는 합리적인 결정을 충분히 할 수 있다고 본다"며 "그렇게 순리대로 넘긴다면 여러 가지 외교적 레버리지로 활용할 수 있는데 지금 정부가 무리하게 지금 속도를 내는 건 참으로 이해하기 어렵다. 다음 정부의 외교적 운신 폭을 좁혀서 우리 안보와 경제를 비롯한 국익 전체에도 도움이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당은 7일 주한미군이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시작한 데 대해 "한미 양국 정부는 헌법적 절차에 위반되는 사드 배치를 즉각 중단하라"고 성토했다.

김경진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북한이 불안정하다고 하지만 사드를 현시점에서 화급하게 배치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김 수석대변인은 "사드 배치의 최적지는 국회이며, 국회의 동의를 얻어 사드를 배치하라는 우리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미 양국이 사드 배치를 중단한 뒤 차분하고 깊이 있는 논의를 거쳐 이 문제를 결론 내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영상
이동
메인사진
무제2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