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꼼짝마!' 항공기내 난동 시 곧바로 테이저건으로 제압:세종경제신문
로고

'꼼짝마!' 항공기내 난동 시 곧바로 테이저건으로 제압

대한항공, 항공안전에 위협 가할 경우 테이저건 사용 등 단호대처 방침 밝혀

문장훈 기자 | 기사입력 2016/12/27 [11:12]

'꼼짝마!' 항공기내 난동 시 곧바로 테이저건으로 제압

대한항공, 항공안전에 위협 가할 경우 테이저건 사용 등 단호대처 방침 밝혀

문장훈 기자 | 입력 : 2016/12/27 [11:12]

 기내난동자에 승무원이 테이저건을 겨누고 있으나 이날은 사용하지 않았다. 사진=리차드 막스 제공/세종경제신문

앞으로 항공기내에서 술에 취해 행패를 부리거나 항공안전에 위협을 가할 경우 바로 테이저건이 사용될 전망이다.

최근 기내 난동자에 대한 미숙한 대처능력이 팝스타 리차드 막스의 SNS로 확산되며 지적을 받았던  대한항공이 앞으로 항공안전을 위협하는 기내난동 승객에 테이저 건을 적극 사용하는 등 보다 단호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

미숙대처 지적에 대한항공, 전 승무원에 대처 강화 훈련

대한항공은 27일 오전 서울 공항동에 위치한 객실훈련센터에서 기내 안전 개선을 위한 대책을 발표하고, 기내 난동 상황에 실제 대처하는 훈련 등 관련 승무원 교육내용을 공개하는 행사를 가졌다.

대한항공은 기내에서 발생하는 폭력행위 및 난동에 빠르고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테이저(Taser) 사용 조건 및 절차를 개선하기로 했다.

기존에는 승객이나 승무원의 생명 또는 신체의 긴급한 위험이 있거나, 항공기 비행 안전 유지가 위태로울 경우 등 중대 사안에만 테이저 건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어 승무원들이 주저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앞으로는 적극적으로 사용하도록 하고  모든 승무원을 대상으로 현장 대처 능력을 키우기 위한 항공보안훈련도 강화하기로 했다.

실제 객실과 똑같은 목업(mockup·실물모형)에서 유형별 모의 실습을 하는 과정을 추가하는 한편, 제한된 공간에서 기내 보안장비를 활용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제압할 수 있는 훈련을 반복할 방침이다.

관리자급인 객실사무장 및 부사무장의 경우에는 항공보안 훈련 횟수를 현행 연 1회에서 3회로 늘리고, 연 1회 외부 전문가에 의한 위탁교육까지 받도록 해 전문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같은 개선 대책을 마련한 것은 최근 항공기 내에서 승무원 및 다른 승객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기내 난동 사례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7개 국적 항공사의 기내 불법행위는 2012년 191건, 2013년 203건, 2014년 354건, 지난해 460건, 그리고 올 상반기에는 233건이 발생하는 등 계속 증가하고 있다.

지난 2012년부터 올 상반기까지 적발 사례 중에서는 기내 흡연이 전체 1441건 중 1141건으로 79.2%를 차지했다. 폭언 등 소란행위, 음주 후 위해 행위, 폭행 및 협박은 지난 2012년 30건, 2013년 46건, 2014년 66건, 지난해 57건, 그리고 올 상반기에만 32건이 발생했다.

테이저건이란?

 테이저건은 유효사거리가 5~6미터로 5만 볼트 전류가 흐르는 전선이 달린 전기 침 두 개가 동시에 발사돼 범인 또는 난동자를 제압할 수 있는 전기 충격기를 말한다. 침에 맞으면 중추신경계가 일시적으로 마비돼 쓰러진다.

 테이저건을 발명한 사람은 미 항공우주국 연구원 잭 커버다. 그는 1974년 5년을 매달린 끝에 권총처럼 생긴 전기 충격기를 내놓고 어릴 때 좋아했던 모험소설 시리즈의 주인공 이름을 따 ‘토머스 A. 스위프트 전기 총(Thomas A. Swift´s Electric Rifle)’이라고 불렀는데, 머리글자를 모아서 테이저가 됐다.

 테이저는 무기 제조회사의 이름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기술의 발달로 범인을 제압하는 현장을 찍을 수 있게 카메라가 달린 테이저건도 등장했다.

 현재 테이저건의 유해성 여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는데 테이저건 제조 회사는 테이저건이 팔·다리 근육 신경을 잠시 마비시킬 뿐 심장이나 허파 같은 장기에는 아무 영향이 없다는 입장이나 인권단체들은 미국,캐나다에서 지금까지 148명이 테이저건에 맞고 호흡곤란,혈압 저하 같은 쇼크사로 희생됐다며 사용 자제를 촉구하고 있다.

 우리나라 경찰은 2005년부터 테이저건을 사용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영상
이동
메인사진
무제2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