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개통 예정,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이천~오산 구간 착공국토부,총사업비 7,642억 원, 총연장 31.2km(화성 동탄~광주 도척면) 4차로 건설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가 경기도 화성시~경기도 광주시를 연결하는 이천-오산 고속도로의 실시계획을 22일 승인함에 따라 사업시행자(제이외곽순환고속도로(주))는 12월 중 착공해 2021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총사업비는 모두 7,642억 원으로 길이는 총연장 31.2km(화성 동탄~광주 도척면)에 4차로로 건설된다. 특히 동탄2신도시 통과구간(동탄분기점~동탄나들목, 5㎞)은 입주민들의 편리한 이용을 위해 2019년 조기개통을 목표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천-오산 고속도로는 동탄2신도시가 들어서는 화성시와 광주시를 최단거리로 연결하여 기존도로 이용대비 약 32분 단축*되는 등 수도권 남동부지역의 교통여건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동탄신도시(동탄분기점)에서 광주시 곤지암 간 운행 시 기존 고속도로는 62km 약 65분 대가 걸리고 이천오산 고속도로는 37km에 약 33분 걸렸지만 앞으로는 32분 단축된다. 또한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교통수요를 흡수해 시속 4km 정도 속도가 올라가 기흥나들목~신갈분기점까지의 지·정체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천-오산 고속도로는 수도권 제2외곽순환 고속도로의 남동부구간으로 이용객의 편리성을 향상시키고자 총 4개의 나들목을 설치한다. 또 경부·중부·영동고속도로와 연결하게 되며 고속도로 이용자들의 편안한 휴식 및 안전을 위해 용인시 포곡읍 구간에는 졸음쉼터가 들어서게 된다. 이천-오산 고속도로는 금호산업 등 10개사로 구성된 제이외곽순환고속도로(주)에서 시행하는 민간투자사업으로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작년 5월 8일 실시협약이 체결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세종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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