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中,교류중단, 한류 제재 이어 여행업계 정조준 시작:세종경제신문
로고

中,교류중단, 한류 제재 이어 여행업계 정조준 시작

중국 최대여행사 CTS 12개 단체팀 500여명 취소, 곳곳에서 문의 줄고 광고도 없애

문장훈 기자 | 기사입력 2016/08/02 [10:51]

中,교류중단, 한류 제재 이어 여행업계 정조준 시작

중국 최대여행사 CTS 12개 단체팀 500여명 취소, 곳곳에서 문의 줄고 광고도 없애

문장훈 기자 | 입력 : 2016/08/02 [10:51]
 

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THAAD, 사드) 한국배치에 대한 중국정부의 압박이 공무원 교류중단, 한류 연예인 출연 금지에 이어 여행업계로까지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중국의 콘텐츠 총괄 정책기구인 광전총국이 한류 연예인 출연 금지와 합작제작 취소 전화통지(세종경제신문 7월 27일자 단독보도http://www.sejongeconomy.kr/news/articleView.html?idxno=7518)사실이 처음 보도 된 이후 1일 홍콩 언론들이 뒤늦게 이같은 지시 사실을 확인 보도했다.

본지, 단독 보도 확인. 홍콩 언론들 1일자 광전총국 지시 사실 확인 보도

 당초 우리 정부가 중국의 대규모 보복이 없을 것이라고 장담했던 정부는 별다른 대책없이 지켜만 보고 있는 형국이다.

 한류 바람을 일으켰던 국내 엔터테인먼트 업계나 방송사들은 발만 동동 구르고 있지만 안보가 우선이라는 정책기조에 큰 변화가 없어보여 관련 업계 당사자들의 초조감과 분노가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중국의 한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 최대 여행사인 CTS(중국여행사)가 지난 달 12개 단체(약 500명)를 캔슬한 것으로 드러나 우리나라 최대 아킬레스건인 여행쪽을 중국 정부가 손대기 시작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여행업계, 중국쪽에서 12개 단체 취소, 거액의 위약금 물어

 실제로 단체 여행객 취소로 당초 여름 성수기에 확보했던 비행기 좌석 취소에 따른 수수료를 국내 여행사가 물어 막대한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한국행 문의횟수가 눈에 띄게 줄었다고 한 여행관계자는 전했다.

 전문 전시, 회의를 주관하는 MICE 전문 대행사나 여행사들도 아직 대규모 단체 취소사례는 없지만 소그룹 행사에 대한 취소가 발생하고 있어 앞으로의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칭다오 사무소에 따르면 우리나라와 지리적으로 가까운 산동지역은 특히 사드 배치 결정에 따른 한국정부에 대한 불만이 커지면서 지역 여론이 악화되고 있고 일부 중국인들 사이에서는 한국산 물건 보이콧 등 반한 감정마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 현지 인터넷 사이트와 메신저 사이트에 게시되던 한국 관광상품이 대폭 감소하고 태국, 일본 등지의 상품이 90%를 차지했다.

 이에따라 광전총국처럼 여행정책을 총괄하는 중국 여유국의 한국행 여행에 대한 제재 등 암묵적 지시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지난 2103년 11월 저가 여행을 금지하는 중국 신여행법 발효당시 중국 관광객들이 절반 가까이 줄어 제주와 명동, 면세점들이 한동안 직격탄을 맞기도 했다.

 이미 칭다오시 공무원 및 예술단의 대구 치맥페스티벌 불참통보, 대구시 대표단의 칭다오국제맥주축제 방문 거부의사 표시가 잇따르고 강원도에서 초청한 중국 파워 블로거와 현지 방송사 CCTV7이 뚜렷한 이유 없이 강원도 방문 행사를 무기한 연기하기도 했다.

대구시 관계자들, 칭다오 겨우 설득, 민간인 축제 참여 길 열어. 중앙정부는 무대책

 대구시는 급히 실무자들을 칭다오에 보내 칭다오 맥주축제(8/1~7) 대구 홍보관 운영과 대구의 날(8/3) 행사는 계획대로 추진하기로 합의하고 대구 치맥축제에 공무원인 칭다오시 외사판공실 부주임과 예술단 등 19명은 빠지고 칭다오시 황도구 국게경제협력구 본부장 등 2명(민간인사)이 참석하

 

기로 어렵게 결정을 얻어냈다.

 이처럼 지방자치단체들은 애타게 중국과의 교류중단이 확산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중국을 방문해 가시적 결과를 얻어내고 있다. 하지만 정작 중앙 정부는 사드 배치이후 별다른 보복조치가 없을 것이라는 언급이후 중국의 이해를 구할 특사 파견이나 대중국 피해 발생사례를 최소화할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는 소식은 들리지 않고 있다.

 중국전문가들은 “정부가 사드배치 후 중국이 보복조치를 하면 결국 중국도 피해를 입을 것이라는 말이 중국측을 더 자극했을 가능성이 농후 하다”고 지적하고 “진짜 어려운 문제는 중국정부도 정부지만 중국내 국민들의 여론 악화이기 때문에 아직 민간인들의 우호적 감정이 남아 있을 때 상호간 신뢰를 회복할 다각도의 대화채널이 열려야 한다”고 조언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영상
이동
메인사진
무제2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