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 요쿠르트· 과립형 다이어트 기능성 제품 등 다양한 형태 응용
상태바
콩 요쿠르트· 과립형 다이어트 기능성 제품 등 다양한 형태 응용
  • 김민철 기자
  • 승인 2014.06.14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콩에서 체지방 감소물질 생산효율 높인 기술 개발

농촌진흥청은 콩에서 체지방 감소에 효과가 있는 공액리놀레산의 생산 효율을 높인 기술의 실용화를 앞두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최근 농촌진흥청은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연구팀과 함께 콩에서 공액리놀레산 생산 효율을 높이는 방법을 개발하고 균주 2종을 선발해 특허를 냈다.

이번 연구에서 우리나라 전통 발효 식품에서 공액리놀레산 생산 능력이 2배 이상 뛰어난 락토바실러스 균주 2종을 골랐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천연 공액리놀레산이 들어있는 콩 요구르트, 콩치즈, 콩고기, 건강 기능성 식품 등 다양한 형태의 다이어트용 콩 발효 제품으로 활용할 수 있다.

공액리놀레산(CLA)은 2009년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고시형 기능성원료로 인정받았다.

그러나 기존에 판매 중인 공액리놀레산은 화학적으로 강산·강염기로 합성하기 때문에 식품첨가물이 아닌 건강기능성 식품보조제로 한정해 사용되고 있다.

농촌진흥청 두류유지작물과 백인열 과장은 “이 기술이 실용화 되면 콩의 영양과 체지방 감소 효과까지 더한 다이어트 식품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콩 이용 공액리놀레산 생산 방법 및 콩가공 제품 응용 분야는 미생물 종류를 달리 해 다양한 발효 방식에 따라 콩 요구르트, 콩고기, 과립형 다이어트 기능성 식품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