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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청와대.국회 전체를 이전하자(3)] 중앙일보 ‘국회와 청와대를 세종시로 보낼 수는 없나’:세종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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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청와대.국회 전체를 이전하자(3)] 중앙일보 ‘국회와 청와대를 세종시로 보낼 수는 없나’

-각부처의 세종시 이전을 고려해 국회 옮겨야.-공무원들의 출장. 국정의 원활한 운용. 행정서비스의 질도 고려해야.-개헌통한 관련 규정 손질로 국회기능 이뤄야.

신수용 대기자 | 기사입력 2019/10/03 [13:14]

【단독】[청와대.국회 전체를 이전하자(3)] 중앙일보 ‘국회와 청와대를 세종시로 보낼 수는 없나’

-각부처의 세종시 이전을 고려해 국회 옮겨야.-공무원들의 출장. 국정의 원활한 운용. 행정서비스의 질도 고려해야.-개헌통한 관련 규정 손질로 국회기능 이뤄야.

신수용 대기자 | 입력 : 2019/10/03 [13:14]

[세종경제= 신수용 대기자]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세종시의 행정수도를 건설구상은 국회분원이나, 대통령세종집무실설치가 아니다.

노 전 대통령이 강용식 전 신행정수도건설 자문위원장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당시 이해찬 당시 새천년민주당 정책위의장, 김안제 신행정수도 건설추진위원장, 이춘희신행정수도 건설 추진단장 등을 책임자로 추진해온 신행정수도(후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 취지는 두 가지다.
하나는 수도권 인구 과밀화현상을 해소하고, 국토를 균형발전시켜 지방분권화를 이루겠다는 것이었다.

국회의사당 전경[사진=세종경제신문db]
국회의사당 전경[사진=세종경제신문db]

앞서 지난 1971년 대통령 선거때 김대중 신민당대선후보가, 이어 1975년 박정희 전 대통령이 임시수도를 위한 백지계획, 1991년 대전행정수도 건설 공약에 이어 노무현 전 대통령이 이같은 공약실현을 본격화했다.

그런데도 최근들어 더불어민주당 일각에서 ▲청와대 전체이전(노무현 대통령공약)→ 대통령세종집무실 설치 ▲여의도 국회전체이전(노무현 대통령 공약)→국회세종분원설치로 변질된 것이다.

최근 대통령세종집무실에 대해 청와대 측이 계획이 없다고 밝히자, 여권일각에서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국회 세종분원(또는 세종의사당)설치를 들고 나와 세종시민들이 혼란스럽다.

왜냐면 청와대와 국회 전체가 개헌해서 이전하게 하자는 줄기찬 노선이 갑자기 대통령세종집무실설치와 국회세종분원설치로 변경하여 추진하겠다며 추진되는 듯 때문이다.

이와관련, 수도권  유력일간지가 3일  청와대와 국회를 세종시로 내려보내자는 의견이 <세종경제신문>에 이어 집중점검해 의견을 같이 하기 때문이다.

세종시 전경[사진=세종경제신문 db]
세종시 전경[사진=세종경제신문 db]

중앙일보는 3일자 대기자겸.칼럼리스트인 ‘김진국의 퍼스펙티브’에서 ‘국회와 청와대를 세종시로 보낼 수는 없나’라는 코너를 통해 행정부 대부분이 세종시로 옮겨갔다는 점을 지적, “되돌릴수도 없다면 국회도 옮겨야한다”라고 보도했다.

김 대기자는 새로운 대안 제시이기 보다, 정치권에서의 이견과 국정운영, 행정서비스의 질 등을 예로 들면서 국회가  통째로 옮기기가 어려우면 국회 세종분원의 이전주장을  상세히 소개했다.     

즉, “최선은 개헌이나 국민투표”라며 “국회분원(分院)으로는 국정동맥경화 피해야한다”고 소제목을 달아 여러 가지 제약을 소개하며 국회 전체의 세종이전이 아니면 국회 분원설치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고 했다.


김 대기자는 “이렇게 하면 어떨까? 국회를 세종시로 완전히 내려보내는 것이다. 그러면 정치가 조용해질까? 국회가 생산적으로 바뀌지 않을까? 거기에 청와대까지 세종시로 보내면 어떤가? 서울역에서 시청으로 광화문까지 이어진 상습 시위 구역이 시민의 몫으로 돌아오지 않을까?”라며 서두를 시작했다.

그는 세종시에 올해 행안부와 과기정통부가 세종시로 이전, 중앙정부의 18개 부 가운데 12개가 세종시에 자리 잡았다. 중소벤처기업부가 대전에 있다. 서울에는 국방·외교·통일·법무부와 여성가족부 5개 부만 남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세종시로 중앙행정기관 43개, 국책연구기관 15개가 세종시로 옮겨 사실상 세종시가 행정수도 역할을 하고 있다고 정의했다.

이는 지난 2004년 헌법재판소는 ‘국가 의사결정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청와대와 국회’는 서울에 있어야 한다고 결정했지만, 현실은 ‘눈 가리고 아웅’격이었다고 설명했다.

김 대기자는 “이제까지 세종시 관련 논의는 헌법재판소 결정에 맞추기 위한 노력이었다. 무엇이 옳은지, 어떤 방법이 국가 미래를 위해 효율적인지를 따지기보다 헌재 결정에 어긋나지 않는 선택지를 고르는 식이었다”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지난 8월 국회사무처가 발표한 국토연구원의 용역보고서나 지난달 20일 국회 도서관에서 열린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심포지엄’도 그 틀에서 이루어졌다고 말했다.   

김 대기자는 “그러다 보니 비효율이 계속되고 있다. 국정의 흐름에 동맥경화현상이 생겼는데도 그것을 고칠 수 있는 병원을 제쳐놓고 동네 병원만 고집하는 꼴”이라고 정치권을 비판했다. 

중앙일보 3일자 세종시에 청와대. 국회 이전을 상세히 보도한 내용[사진=중앙일보 켑처]
중앙일보 3일자 세종시에 청와대. 국회 이전을 상세히 보도한 내용[사진=중앙일보 켑처]

 

국회예산정책처의 자료를 토대로 공직자들의 서울 출장비도 문제로 지적했다. 김대기자는 2016년 조사를 인용했다. ‘자료에 따르면 정부 세종청사 공무원이 국회·청와대 업무로 서울에 출장 가는 횟수가 한 해 4만차례다. 다른 조사는 관료의 30%가 ‘1주일에 3~4일은 출장’이라고 한다. 윈지코리아컨설팅이 지난 4월 조사한 결과로는 세종시 공무원의 출장 목적 45.5%가 국회, 출장지의 59.3%가 국회다. 한국행정연구원은 공무원의 국회 출장비로 연간 35억~67억원이 낭비된다고 추정했다‘고 밝히고 있다.

그는 ’여기에 문제는 행정의 질이 추락한다는 점이다. 한 경제 신문이 세종시 공무원에게 설문 조사한 결과, 세종시 이전으로 ‘정책 품질이 나빠졌다’는 응답이 54.2%, ‘좋아졌다’는 12.5%였다. 한 전직 장관도 정부의 정책보고서가 민간보고서보다 함량 미달인 경우가 너무 많아졌다고 개탄했다‘고 했다. 


김 기자는 “세종시나 충청지역, 민주당의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의 문제”라고 꼽았다. 한국행정연구원 보고서(2017)는 “행정 비효율 해소, 수도권 과밀, 불필요한 예산 낭비 등을 해결하기 위한 최적의 방법은 개헌을 통해 국회를 세종시로 이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러나 개헌이 어려운 상황에서 지속해서 부각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최선의 대안은 세종시에 국회 분원인 세종의사당을 설치하는 것”이라는 것이다.

  김 대기자는 국회 세종분원에 대한 법적인 제약도 지적했다. 국토연구원은 그 연구를 이어받아 국회 일부 기능, 혹은 기관을 옮기는 시나리오를 제시했다. 크게 A는 국회의 기능만 옮기는 안이다. 출장 회의를 열자는 것이다. B는 상임위 등 일부 기관을 아예 세종시로 옮기는 안이다. 상주해야 한다. A 안은 국회법을 고치지 않아도 가능한 방법이다. 출장 회의는 이미 국정감사 등에서 흔히 해왔다.   

정부세종청사[사진=세종경제신문db]
정부세종청사[사진=세종경제신문db]

 

그는 ‘B 안은 기구를 일부 옮기는 안이라 법률을 개정하고, 위헌 여부도 검토해야 한다. 일단 ‘국회 본회의 심의·의결은 입법권 행사의 최종적 절차이므로, 분원에서 본회의를 개최하는 것은 국회의 핵심 기능 이전으로 평가돼 위헌이 될 수 있다’는 게 국회 입법조사처의 해석이다‘라고 말했다. 입법조사처는  이에대해 “상임위를 전면적으로 세종시로 이전하는 것 역시 국회 중요 업무의 이전으로 실질적인 국회 이전”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공주대 윤수정 교수는 “국회의장이 서울에 있고, 본회의 의결 절차가 서울에서 이루어지면 국회 분원의 범위를 벗어난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다만 윤 교수도 상임위를 옮기려면 국회법부터 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회법 개정도 주장했다. 그는 “국회에 제출된 국회법 개정안은 간단하다. ‘세종시에 그 분원을 둔다’는 조항을 삽입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국회 규칙에 위임하도록 했다. 이 개정안은 19대 국회에 제출됐다. 세종시를 운영하다 보니 행정 비효율이 눈에 띄게 노출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19대가 끝나도록 법안소위 한번 열지 않고, 임기와 함께 자동폐기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20대 국회가 시작되자마자 개정안이 다시 제출됐다. 세종시 출신인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대표 발의했다. 그러나 이번에도 지지부진이다. 이번 정기국회에서 처리하지 못하면 다시 자동폐기될 운명이다. 4월 총선이라 거의 마지막 기회”라고 했다. 예산내역과 과정도 소개됐다.

그는 ‘한국행정연구원의 타당성 조사 용역도 이 대표의 노력으로 겨우 성사됐다. 2018년 예산에 설계비로 20억원을 요구했으나 마지막에 겨우 2억원을 억지로 끼워 넣었다. 국토연구원의 보고서가 그래서 나올 수 있었다. 올해 예산에 10억원, 내년 예산에도 10억원을 설계예산을 올려놨다. 이 대표가 당 대표가 된 덕분이다. 설계용역은 국회법을 개정해야 발주할 수 있다. 그렇게 시작해도 준공까지 5년이 걸린다“고 말해 그간 <세종경제신문>이 단독보도한 내용과 맥락이 같다. 

국회 전경[사진=세종경제신문 db]
국회 전경[사진=세종경제신문 db]

 

 김 대기자는  그렇다면 국회·청와대는 이전은 불가능한 가에 대해 의문을 제시했다.

김 대기자는  ’국회도 서울과 세종시로 분산하면 비효율이 생긴다. 서울과 세종에 있는 의원들이 회의하려면 어느 쪽이든 달려가야 한다. 정당 내 회의나 본회의를 위해서는 대거 이동해야 한다. 지금 행정부가 겪고 있는 것과는 비교가 안 되지만 큰 불편이다. 국회사무처 등 지원기관도 마찬가지다. 두 집 살림을 감수해야 한다. 아예 국회를 옮기면 깨끗이 해결된다.‘고 주장했다

중앙일보 지면에서 김 대기자는 ”앞으로 검토해야 할 문제가 몇 가지 더 있다. 우선 청와대 세종 집무실 설치다. 공무원 이동의 첫째 요인이 국회라면, 두 번째가 청와대다. 더구나 장관은 참모다. 청와대 비서실이 중심이 된 지금 같은 ‘청와대 정부’는 비정상이다. 대통령이 수시로 장관들과 논의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 못한데도 장관들이 서울에 상주한다. 대통령이 움직이면 해결된다“고 보도했다. 

  김 대기자는 개헌을 제안했다. ‘국회는 오랫동안 개헌을 논의해왔다. 제왕적 대통령제를 고치자는 데 의원 대부분이 동의한다. 어떤 방향이든 선거법을 개정하면 바로 이어 개헌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 그때 행정수도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 아니면 국민투표라도 검토할 만하다. 상황이 바뀌었다. 이미 행정부가 다 내려가 돌이킬 수 없다. 현 상황을 전제로 다시 논의할 때가 됐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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