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어느 지자체 돈받고 광고기사쓴 언론들..."망신살에다 위법소지"
상태바
【언론】어느 지자체 돈받고 광고기사쓴 언론들..."망신살에다 위법소지"
  • 신수용 대기자
  • 승인 2019.08.23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경제= 신수용 대기자] 지자체와 언론의 유착은 너무 심각하다. 국민의 혈세낭비는  뒤로 미루더라도, 그 본령을 다하지 않아 이 사회가 병들고 있다는 증거다.

사회의 갈등을 중재하고, 권력의 감시및 비판을 통해 공익 우선에 사명을 다 해야할 언론이 독약인 '돈 맛'에 빠져 양심과 영혼마저 팔아버린다면 그 사회는 보나마다다.

힘있고, 돈있는 자를 지도자라고 잘 못부르는 것과 같다. 힘있으면 권력층, 돈있는 자는 부유층이지, 힘없고 돈없는 국민을 지도하는 지도자라고 잘못 부르는 이 언론들이 문제다.

일부 지자체의 돈을 받고 쓴 기사가 포털랭킹에 올랐다는 미디어 오는 23일자 보도[사진= 미디어오늘 켑처]
일부 지자체의 돈을 받고 쓴 기사가 포털랭킹에 올랐다는 미디어 오는 23일자 보도[사진= 미디어오늘 켑처]

언론을 비평하고 비판하는 언론 '미디어 오늘'은 22일 자에서 '서울시 돈 받고 쓴 기사 포털 랭킹에도 올랐다'라는 기사를 게재했다.

여기에는 국내 13개 유수 언론들도 있다. 문제는 이게 서울시만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우리 충청권내 대전시, 세종시, 충남도와 기초 지자체와 일부 언론의 유착도 심각하다.  자자체가 홍보할 '거리'가 있다면  언론등을 통한 광고로하면 된다.  그런데도 이를 홍보기사로 내놓고 영혼을 파는 기자들은 밥과 술, 그리고 대가를 챙기면서 이를 써준다. 관청과 언론이 함께 망하는 길이다.

가령 충청권 모 자치단체에서 지역내 지하수 수질 검사를 했다고 치자.  우리가 마시는 48곳의  지하수중 13곳이  적합하고 지하수 35개는 대장균등의 오염으로 부적합한 결과가 나왔다고 하자.   해당 지자체는 'OOO지역 13개 지하수 안전'이라고  홍보자료를 낸다. 그리고 안전하다는 13곳을 장소를 상세히 소개한다.

관청에 유착된 언론은 이를  'ooo시 지역 지하수 13곳 마셔도 안전하다'또는  'ooo시 지하수 13곳 음용에 적합'...으로 써준다.

하지만 제대로 된 언론이 꼭 기사화한다면 부적한 쪽 35곳을 쓸 것이다. 'OOO지역 35곳 지하수 마시기엔 부적합', "OOO지역 지하수중 35개 부적합, 13개만 적합'이라고 알려야 된다.

그때 해당 지자체 대변인이나 홍보담당자는 도지사나 시장등에게 이렇게 보고한다. 보도자료대로 13곳의 지하수에  기사를 잘써준 A.B언론은 광고를 줘야겠다고 말하고,  이와달리 보도자료를 참고로 35곳이 부적합하다고 보도를 한 C.D 언론에 대해 몹쓸 언론이라고 별의별 악담과 험담을 한다.

일부 지자체의 돈을 받고 쓴 기사가 포털랭킹에 올랐다는 미디어 오는 23일자 보도[사진= 미디어오늘 켑처]
일부 지자체의 돈을 받고 쓴 기사가 포털랭킹에 올랐다는 미디어 오는 23일자 보도[사진= 미디어오늘 켑처]

여기에 이 지자체에 장학생이 되어 언론의 영혼까지 돈과 바 꾼  A, B언론까지도, 본령을 다한 C,D를 공격하는 것이다.

충청권 일부 광역 지자체와  일부 시. 군. 구 지자체에서 흔히 볼수 있는 일이며, 그런 사실은 입을 닫을 뿐이지 다안다. 

그러나 시민들은 다 안다. 독자와 시청자들은 언론은 사견과 사감없이 매세워야하고 권력자든 비권력자든 비판, 견제, 감시하는 언론이야 말로 정론을 펴고 있다고 ㄷ 말 할수 있다.

 '미디어 오늘'이 꼬집은  기사는 불감증에 있는 많은 언론에게 시사하는 점이 매우 크다.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바라몬 서울시청 전경[사진=서울 시청 제공]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바라몬 서울시청 전경[사진=서울 시청 제공]

미디어오늘이 2018년 서울시 온라인 언론홍보 내역을 분석해 실제 포털에 송고된 기사와 대조한 결과를 공개한 것이다. 그중에 연합뉴스, SBS, 노컷뉴스, 국민일보, 서울신문, 한국일보, 아시아투데이, 민중의소리, 아이뉴스24, 오마이뉴스, 이데일리, 직썰, ㅍㅍㅅㅅ 등의 매체가 만든 기사 68건이 서울시로부터 돈 받고 기사를 만들었다. 그리고 이 뉴스를 포털에 내보낸 것이다. 

​콘텐츠는 건당 적게는 100만원부터  많게는 1000만원 선에서 거래됐다고 한다.

미디오 오늘의 지적은 '서울시의 언론사 대상 광고비 지출은 광고와 콘텐츠를 접목한 네이티브 애드를 카드뉴스, 영상 등의 형식으로 제작해 SNS공간을 중심으로 확산되도록 하는 방식으로 "언론사는 서울시에 ‘노출량’ 등 성과를 보고했다'고 했다.

미디어 오늘은 "문제는 해당 언론사가 자사 사이트에 ‘기사’로도 관련 콘텐츠를 만들고 포털에 송고했고, 다수 언론사가 서울시 돈을 받은 사실을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는 점"이며, "독자들은 돈 받고 만든 사실을 모른 채 기사로 소비한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미디어 오늘은  연합뉴스부터 예시했다.

지난해 5월 연합뉴스가 만든 “시어머니 간병 스트레스 제가 잘못된 건가요?”라는 카드뉴스를 사례로 들었다.

기사는 ‘간병으로 스트레스 받는 시민들 사례를 나열한 다음 24시간 간호서비스를 전담하는 서울시 환자안심병원을 소개한다’고 했다.

[사진= 미디어 오늘 켑처]
[사진= 미디어 오늘 켑처]

 

전국민의  이용율이 꽤 높은 포털 네이버에서 ‘여성이 더 많이 본 뉴스’ 1위, 사회면 ‘가장 많이 본 뉴스’ 7위에 올랐다.

문제는 이 기사는 서울시로부터 돈을 받고 만든 ‘광고’였다는 사실이다. 

연합뉴스는 이 외에도 “[Y스페셜] 서울시 출산선물 세트 솔직 리뷰”(출산축하용품 지원) “지긋지긋 추석 잔소리…당신의 선택은?”(일자리카페) 등 10건의 기사를 서울시 돈을 받아 포털에 내보냈다.

 연합뉴스는 서울시에 제출한 결과보고서를 통해 “네이버와 다음 등 양쪽 포털 메인에 게재되며 30대 이상의 정통 뉴스 독자에 어필”했다고 밝혔다.

​SBS(스브스뉴스)는 “지친 취준생에게 활력을!…‘서울시 청년수당’ 직접 받아 써보니”(청년수당) 등 8건이 확인됐다. 

[사진=미디어 오늘 켑처]
[사진=미디어 오늘 켑처]

 

​노컷뉴스역시 ‘씨리얼’ 브랜드 명의 등으로 관련기사 5건을 노출했다. 

​일간지도 예외는 아니었다. 그 중에서는 한국일보, 서울신문, 국민일보 등이 서울시 돈 받고 기사를 내보냈다. 한국일보는 “‘서울페이’? 그게 뭐임? 먹는 거임?” 등 3건의 카드뉴스를 기사로 노출했다.

 앞서 미디어오늘은 2016년 한국일보가 노스페이스, 고용노동부 등으로부터 돈을 받아 카드뉴스를 제작했다는 사실을 보도했었다.

그 당시 한국일보는 과거 일부 이뤄졌던 일이라고 밝혔다는 것이다.미디어 오늘은 “한 매체 관계자가 ‘기사를 쓰면 자동으로 포털에 내보내기에 큰 고민 없이 포털에 보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일부 포털 검색제휴 매체의 경우 포털로 인한 유입 비중이 크지 않고 서울시에 보낸 성과보고서에도 포털 송고 사실을 언급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들 매체는  포털에 송고하지 않은 관련 기사도 있었다. 

​여기에다 언론사들이 서울시로부터 돈을 받았다는 사실을 고지하는 방식도 가지가지였다. 독자와 시민을 우롱할 수 있는 문제여서 매우 중요하다.

 13개 매체 가운데 이를 명시한 매체는 SBS, CBS, 직썰 등 3곳이다. 이들 매체는 기사 말미에 ‘제작지원 서울시’라고 쓰거나 서울시 로고를 내보내며 ‘공동제작자’로 밝혔다. 이 같은 고지를 하지 않으면 독자를 기만하는 문제가 있는 데다 청탁금지법 위반 소지도 있다.

미디어 오늘은 “국민권익위원회는 ‘언론사 자체에 협찬 명목으로 금품을 제공한 경우 정당한 ‘권원’(어떤 행위를 정당화하는 법률상의 원인)이 없는 한 제재 대상‘이라고 판단했다”고 밝히고 있다.

신문사들이 협찬금을 받고 만든 별지 기사에 ‘애드버토리얼’(기사형 광고)을 명시하기 시작한 것도 이 해석 때문이다.

​물론 출처를 명시한다고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포털에 기사를 내보내는 순간 포털 제휴규정 가운데 ‘기사로 위장한 광고’ 제재 사유에 해당한다.

포털 평가위 관계자는 “돈을 받았다는 근거가 있으면 제재를 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내용을 보면서 판단한다”고 말했다고 미디어 오늘이 전했다.

제휴평가위 규정과 별개로 포털과 언론사 간 계약서에 돈을 받고 만든 ‘광고’를 송고하지 못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한국신문윤리위원회역시 이 같은 기사를 협찬 명시 여부와 별개로 “기사와 구분되지 않는 기사형 광고의 무분별한 제작 및 발행은 독자들을 현혹해 피해를 주는 것은 물론 신문의 신뢰성과 공신력을 크게 훼손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미디어 오늘은 보도했다.

 정연우 세명대 광고홍보학과 교수는 미디어 오늘에서 “원칙적으로 뉴스는 독립적으로 뉴스가치를 판단해 보도해야 하고, 그래서 시민들은 뉴스를 믿고 수용하는데 돈 받고 뉴스를 만드는 것은 적절하진 않다”고 지적했다.

 광고와 콘텐츠를 접목한 ‘네이티브 애드’가 주목 받으면서 언론계가 이를 어떻게 명시할지 ‘기준’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있다.

서울시로부터 지원 받아 기사를 쓴 매체 소속 복수의 관계자들은 명확한 규정이 없다 보니 밝히지 않았고, 앞으로 명확히 명시하겠다고 밝혔다고 미디어오늘이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