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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공주지역 택시업계 반발원인은 "세종의 블랙홀...공주인구 감소 탓":세종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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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공주지역 택시업계 반발원인은 "세종의 블랙홀...공주인구 감소 탓"

- 공주지역가구와 인구 감소추세..."운행범위 넓혀달라"- 충남공주시.세종시. 충북도, 역택시업계와 머리 맞대야

권오주 이진홍 기자 | 기사입력 2019/07/26 [10:37]

【단독】공주지역 택시업계 반발원인은 "세종의 블랙홀...공주인구 감소 탓"

- 공주지역가구와 인구 감소추세..."운행범위 넓혀달라"- 충남공주시.세종시. 충북도, 역택시업계와 머리 맞대야

권오주 이진홍 기자 | 입력 : 2019/07/26 [10:37]

[세종경제=권오주 이진홍 기자] 충남 공주지역 택시 업계종사자들과 운전자들이 생계불안을 느끼며 당국에 근본 대책마련을 호소하는 것은 공주시 인구의 감소에 따른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일부에서는 근본대책의 하나로 공주시민들의 지갑을 여는 택시요금인상을 들고 있으나 이는 해법이긴하나, 근본처방이 될수 없다는 것이다.

가장 큰 문제는 세종시가 건설되면서 경계하고 있는 공주지역 일부가 세종시에 편입, 공주시지역축소와함께 인구가 '블랙홀'현상으로 세종으로 빠져나간다는 사실이다.

이는 단순히 공주시등의 행정착오이기 앞서 공주시와 세종시와 정부 당국이 당연히 맞대고 논의해야할 일인데다, 세종시 택시의 오송역까지 연결운행하는 방안을 놓고도 충북도까지 참여해 해법을 찾을 때가 됐다는 전망이다.

이때문에 공주시 개인택시조합과 전국택시산업노동조합 공주시지부등이 과거 공주지역이었다가 세종지역에 편입된 세종시 장군면과 한솔동, 새롬동까지 운행범위를 높여줄것을 요구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충남 공주지역 택시업계가 공주지열 인구유출등에 따른 관련기관들의 대책마련을 호소하고 있다[사진=tjb뉴스켑처]
충남 공주지역 택시업계가 공주지열 인구유출등에 따른 관련기관들의 대책마련을 호소하고 있다[사진=tjb뉴스켑처]

물론 세종지역  택시업계역시 KTX오송역까지 운행범위를 넓히거나 KTX세종역 신설에 적극 찬성하는 것도 맥을 같이한다.

택시 요금인상으로 이같은 요구를 잠시 잠재울 수있으나 근원적인 대책은 아닌 이유다.

26일 <세종경제신문>이  공주시등에서 제공받은 자료등을 확인한 결과 지난 2012년 세종시의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특별법등에 따라 '1개읍 10개면 5개동 280개리 126통 2,056개반'이던 지역이 장기면이 폐지되고 대신 월송동을 신설하여 석장리동,송선동,동현동과 기존 신관동 5개통을 월송동에 편입시켜 현재 1개읍 9개면 6개동 245개리 131개통 1,928개로 크게 죽소됐다.

당시 공주시 ▲반포면 5개리(성강리,봉암리,국곡리,원봉리,도남리) ▲의당면 5개리(송정리,송학리,용현리,용암리,태산리) ▲장기면 11개리(송문리,평기리,대교리,하봉리,도계리. 봉안리,제천리,은용리,산학리,당암리,금암리)가 세종시로 편입되면서 면적과 인구가 크게 줄었다.

공주지역 인구도 면적못지 않게 감소추세다. 공주지역 인구는 ▲지난 2001년 4만4785세대에 13만4873명이 었고 ▲2011년에는 5만1317세대에 12만 7025명이었다.

그러나 세종시에 공주지역 일부가 편입되는 등 세종시의 도시형성이 가속화되자 세종지역등으로 인구 이동이 본격화 ▲2012년  5만 1317세대 11만9157명으로 전년보다 무려 6.2%인 7868명이 빠져나갔고 ▲2017년말 현재 4만9393세대에 11만 428명으로 2011년같은 기간과 비교할 때 무려 1923세대에 1만6597명이 각각 줄었다.

공주지역 택시업계 관계자들은 "세종시가 들어서면서 공주에서 2000세대 가까운 1만7000명이 이처럼 빠져 나가는 바람에 택시업계의 생계에 큰 타격을 받는다"며 지적하고 있다.

공주지역 자동차 등록도 ▲2012년 총 4만8691대중 영업용은 2067대 (영업용 승용차 1183대.영업용승합차 310대)에서 ▲2017년 5만3382대중 영업용은 1994대(영업용 승용차 966대 영업용승합차 352대)로 감소율은 극히 적다,

이가운데  공주지역 영영용 택시는 370여대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택시업계의 생존권보장을 요구하며 운행을 중지한 택시업계. 사진은 공주지역 택시업계의 집회와 직접관련이 없습니다[사진=뉴스1]
지난해 택시업계의 생존권보장을 요구하며 운행을 중지한 택시들. 사진은 공주지역 택시업계의 집회와 직접관련이 없습니다[사진=뉴스1]

때문에 공주지역 택시업계가 공주 지역면적및 인구 감소에 따른 근본대책의 하나로 요금현실화와 함께 과거 공주시 땅이었다가 지금은 세종시에 편입된 곳까지는 운행할 수 있게 해달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 세종지역 택시업계는 "'공주지역 택시업계의 과거 공주에서 편입된 장군면과 한솔동지역까지 운행범위 확대요구는 말도 안된다"며 반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공주시는 지난 25일 최근 열린 소비자정책위원회의 점검을 거쳐 택시 기본요금을 1.5㎞ 기준 현행 2800원에서 3300원으로 500원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시간 요금은 40초당 100원에서 30초당 100원으로 변경했다.

다만,거리 요금은 현행과 같은 110m당 100원으로, 심야·시외 할증률도 현행과 동일한 20%로 결정했다

공주시는 "이에 따라 평균 운행 거리인 3.95㎞를 기준으로 할 때 요금은 현행 6000원에서 6900원으로 15% 인상된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공주시 개인택시조합과 전국택시산업노동조합 공주시지부는 이날 공주시청 앞에서 "택시 요금 인상 폭이 작고, 업계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앞서 최윤석 전국택시노조 공주지부장은  “인구 18만에 300대가 운행 중인 당진시의 경우 이미 2013년부터 1.4㎞에 2800원의 기본요금과 95m×23초×100원의 미터기요금을 적용해 왔다. 인구 30만을 넘는 세종시도 300대 운행에 1.5㎞에 2800원 및 105m×34초×100원을, 부여군은 1.6㎞에 2800원 및 90m×30초×100원을 적용해 왔다”고 설명했다.

최 지부장은 그러면서 “인구 10만명에 370대가 운행 중인 공주시는 1.5㎞에 2800원, 110m×40초×100원을 시행해 인근 지자체와 엄청난 차이를 보여 왔는데도 불구하고 현실을 반영하지 않아 택시기사들을 거리로 내몰고 있다”고 공주시를 비난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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