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정가】김제동 논란 놓고 민주.한국당 대덕구의원들 뭐라 말했나?:세종경제신문
로고

【정가】김제동 논란 놓고 민주.한국당 대덕구의원들 뭐라 말했나?

권오헌 기자 | 기사입력 2019/06/13 [14:09]

【정가】김제동 논란 놓고 민주.한국당 대덕구의원들 뭐라 말했나?

권오헌 기자 | 입력 : 2019/06/13 [14:09]

[세종경제= 권오헌 기자]대전시  대덕구의회(의장 서미경)의원들이  최근 대덕구가  방송인 김제동씨 고액 강연료를 주고 추진하려다 여론에 밀려 철회한 것과 관련, 공방을 벌였다.

12일 박정현 구청장등 관련 공무원등이 출석한 가운데 열린 대덕구의회 제 243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더불어 민주당 소속 김태성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 대덕구에서 벌어지는 작금의 사태에 대해 참담한 심정을 감출 수 없다. 과연 집행부(대덕구청)에서 추진했던 청소년아카데미가 정상적인 것인가, 비정상적인 것인가에 따라   대덕구가 정상적인 사회인가를 구분지어 볼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대전대덕구의회 본회의장[사진=대덕구의회 제공]
대전대덕구의회 본회의장[사진=대덕구의회 제공]

그는 "대덕구는 지난 민선4기 이후 인구는 지속적으로 줄어 지난 5월 말에는 급기야 18만 명이 인구가 무너졌다. 여기에는 여러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열악한 교육환경과 문화환경이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고 서두를 꺼냈다.

이어 "최근 12년 동안 학생수가 1만 8,000명 감소한 수치가 이를 말해주고 있다"라며 " 대덕의 인구감소가 교육여건에 있는 만큼 개선을 위한 투자와 지원에는 학교와 지자체, 이당, 저당, 구분이 있을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대전 대덕의 청소년을 위한 행사가 변질되어 온나라가 떠들썩해졌다. 언론도 난리다. 구청장과 공무원들이 뭇매를 맞고 의회는 무능하다고 질타를 받고 있다. 게다가 주관 부서에서는 전국에서 걸려오는 조직적인 항의전화로 인하여 며칠동안 업무가 마비되어 버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사실 이번 (김제동씨 고액 초청)행사예산은 저희 의원들이 의결해준 것"이라며 " 지난해 12월 명시 이월 국비 예산안에 포함된 사항으로 대덕구의원 전원이 심의하고 의결하여 집행한 사항"이라고 말했다.

대전대덕구의회 김태성(왼쪽. 가선거구), 김홍태(중앙, 나선거구), 김수연(다선거구)의원[사진=대덕구의회 제공]
대전대덕구의회 김태성(왼쪽. 가선거구), 김홍태(중앙, 나선거구), 김수연(다선거구)의원[사진=대덕구의회 제공]

그는 " 그럼에도 (일부 구의원이)잘못되었다고 폭로했다. 게다가 여론몰이와 정쟁으로 비화시켰다"며 "정치적으로 이용하여 좌파편향성 운운하는 것은 본인들의 책임과 무사안일함을 만천하에 인정하는 꼴이 되고 말았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이번 김제동씨 초청논란으로)선비의 고장 대덕구가 갈기갈기 분열 되었다."라며 "이를 보고 많은 구민들이 ‘이런 사람들이 구민을 대표하는 구의원이냐’하며 ‘주민이 뽑아주었으면 주민을 위해 일을 해야지’하면서 일갈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매도당하는 이러한 현실이 참으로 암담하기만 하다"고 개탄했다.

또한, "대전천과 갑천을 사이에 두고 대덕구민들은 많은 상실감과 박탈감을 느끼고 있다. 흔한 영화관 하나 없다. 교육격차는 말 할 필요조차도 없다. 청소년을 위한 변변한 공간 또한 하나 없다."라며 "다른 자치단체에서는 아무 일도 없이 진행된 일이 왜 우리구에서만 문제가 되는 거냐"고 물었다.

자유 한국당의원들을 겨냥, "그들의 집행부와 의회 모두가 좌편향 의식을 가졌기 때문이냐. 경솔한 행동으로 대덕구를 욕보인 행위는 간과할 수 없다"라며 "한국당 의원들은 깊이 자숙하고 반성하고 구민들에게 용서를 구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국당 소속 김홍태 의원도 민주당 소속인 박 구청장에게 해명과 사과를 촉구했다. 

김 의원은 "최근 대덕구에 벌어진 반의회주의적이고 반민주적인 일련의 사태를 보며 앞으로 가야 할 지방자치 시계가 거꾸로 돌아가는 현실을 개탄한다"며 "대덕구민을 대신해 우려와 분노를 전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덕구에서 추진하려던 김제동과 함께하는 청소년 아카데미는 고액 강사료 지급으로 국민적 저항에 부딪혀 없던 것으로 됐는데 이 과정 과정마다 구청장과 몇몇 정치 공직자의 도를 넘어선 행태는 대덕구민들의 자존심과 명예에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겼다"라며 "이에 대한 해명과 사과를 해야 한다는 여론에 구청장은 반드시 응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7월 5일 개원한 대전대덕구의회[사진=대덕구의회제공]
지난해 7월 5일 개원한 대전대덕구의회[사진=대덕구의회제공]

김 의원은 "대덕구가 당초 교육부에 강사비용으로 프로그램당 최대 13만원을 신청했고 김제동씨 강연은 나중에 섭외하 것으로 알려졌다"며 "이는 지방재정법 위반일 가능성이 높을 뿐 아니라 교육부 내부 예산 전용 지침도 지키지 않은 것으로 국민의 혈세인 세금으로 대덕구민을 농락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취소 해명자료를 보면 대덕구청이 내놓은 자료인지 김제동씨의 해명을 담은 자료인지 이해할 수 없는 내용들로 가득하고 구청장 본인은 지금까지 단 한번도 책임있는 말씀을 한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박구청장이)심지어 취소 직후 본회의에 불참하고 휴가를 떠나는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행태를 보여주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박 구청장은 의혹과 논란을 빚은 것에 대해 대덕구민은 물론 국민들에게 사과하고 재발방지 약속을 반드시 해야 한다"며 "이번 논란을 야기하고 방조한 몇몇 정치공무원을 문책해야 한다"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앞서  감수연 의원도 지난 7일 열린 제243회 대덕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대덕구 재정자립도가 16.06%로 열약한 재정 상태로 대덕구청 공직자 월급도 간신히 주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최악의 경기침체로 지역의 자영자업자와 소상공인, 근로자들 까지 힘든터라 이러한 시기에 사전공연 등을 포함해 두시간도 채 안 되는 시간에 1550만원의 고액 강사료가 지급됐다면 시민들의 상실감은 매우 컸을 것이라 예상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대전 대덕구의회는 8명의 의원 가운데 민주당소속은 5명, 한국당소속은  3명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영상
이동
메인사진
무제2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