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휴먼]"이해찬. 박병석.노영민, 감투자랑말고 탈북민 7명 북송 막아라":세종경제신문
로고

[휴먼]"이해찬. 박병석.노영민, 감투자랑말고 탈북민 7명 북송 막아라"

신수용 대기자 | 기사입력 2019/05/06 [11:41]

[휴먼]"이해찬. 박병석.노영민, 감투자랑말고 탈북민 7명 북송 막아라"

신수용 대기자 | 입력 : 2019/05/06 [11:41]


[세종경제]신수용 대기자=9세 여자 어린이등  탈북자 7명이 중국서 체포, 강제 북송 위기에 놓인 만큼 중국통인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5선의 박병석 전국회부즹장, 주중대사를 지낸 노영민 대통령실장등 여권 핵심이 나서서 해결하라는 주문이 나오고 있다.

이들 세사람은 공교롭게도 충청도 출신 정치인들이다. 

6일 <세종경제신문>에 SNS에 날아온 독자의 목소리는 '강제북송막아주세요.9살 어린 여자아이 최모양과 탈북자분들의 강제북송저지를 위한 국민청원에 동의를 부탁합니다. 시간이 촉박합니다'라는 글이 게시됐다.

또한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난에 게시된 글과 함께 '중국 공안에 잡혀있는 9살 밖에 안된 어린 딸의 강제북송위기를 구해달라는 눈물의 엄마의 절규...중국 대사관앞에 무릎꿇고 살려주세요.....'로 이어졌다.  

9세 여자 어린이등  탈북자 7명이 중국서 체포, 강제 북송 위기에 놓인 만큼 중국통인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 왼쪽)와 5선의 박병석 전국회부즹장(중앙), 주중대사를 지낸 노영민 대통령실장등 여권 핵심이 나서서 해결하라는 주문이 나오고 있다.[사진=이.박의원,노실장 페이스북 켑처]
9세 여자 어린이등  탈북자 7명이 중국서 체포, 강제 북송 위기에 놓인 만큼 중국통인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 왼쪽)와 5선의 박병석 전국회부즹장(중앙), 주중대사를 지낸 노영민 대통령실장등 여권 핵심이 나서서 해결하라는 주문이 나오고 있다.[사진=이.박의원,노실장 페이스북 켑처]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이날 정오 현재 1만332명이 참여했다.​ 


이는 대북인권 단체인 북한정의연대가 지난달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달(4월) 초 압록강을 넘어 탈북해 중국 선양 외곽 지역에서 도피 중이던 최모(9)양과 외삼촌 강모(32)씨가 중국 공안에 체포돼 북송 위기에 놓였다.이들은 은신처에서 이동 대기 중에 다른 탈북민 5명과 함께 체포됐다”고 밝히면서 알려졌다.

이소식을 듣고 한국에 사는 최양의 어머니는 딸과 오빠의 체포 소식을 듣고 지난 28일 선양 주재 한국영사관에 개입과 긴급 지원을 요청했다고 한다. 최양 어머니는 또 29일 외교부에 북송 위기 탈북자 7명을 적극 보호하고 한국에 들어올 수 있도록 나서 달라고 촉구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우리 정부는 관련 사항을 인지한 이후 필요한 조치를 취해오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탈북민의 신변 안전과 주재국과의 외교 관계를 감안해 해당 탈북민들에 관한 상세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외교부는 중국 중앙정부 및 해당 지방정부와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탈북민 7명의 북송을 막아달라는 국민청원에 동참할 것을 요청한 SNS{사진=세종경제신문 페이스북]
탈북민 7명의 북송을 막아달라는 국민청원에 동참할 것을 요청한 SNS{사진=세종경제신문 페이스북]

 

그러나 북·중간의 최고의 우호동맹관계라는 점이 변수다.

북미간의 대화가 단절된 뒤 북중간 관계가 정상회담등을 통해 더 돈독해진 사이이기에 얼마든지 예상을 깨고 돌별할 처지에 놓인 것이다.

때문에 대 중국통으로 자타가 인정하는 여권의 핵심인사들이 이문제에 직접나서야한다는 의견들이 쏟아지고 있다.

중국 시진평((習近平)국가 주석과 가깝게 지내는 이해찬 민주당대표와 같은당 박병석 국회의원,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이 적극적인 역할을 기대하기 때문이다.

​이 대표와 박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당시 사드(THADD.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의 한반도 배치를 놓고 양국간 난마처럼 얽힌 외교상황에서,문제를 수습할 만큼 중국지도부와 가깝다. 

​이 대표와 박 의원은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이전부터 가깝게 교류헤오던  중국지도부를 2,3차례나 특사로 나서 문제를 풀었다.

이 대표는 시 주석은 물론 리커창 총리, 왕이 외교부장등을 만나 양국간 사드배치에 의견을 함께하며 친선 우호관계를 회복시켰다.

이해찬 대표는 문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주요 4개국(미국.중국.일본.러시아) 특사를 보낼때 중국특사로 활약했다.

지난 19대 후반기국회 외교통일위원으로 활동하면서도 중국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가질 만큼 중국의 신뢰가 깊다. 

박 의원의 경우 중앙일보 베이징특파원당시 6.3천안문사태를 국내외 첫 특종을 하면서 시 주석을 비롯 현 지도부와 밀접한 신뢰관계를 십분활용해 해결했다.

2017년 당시 인민일보에서는 "시주석등이 문재인 대통령의 특사인 (대한민국) 박의원의 성실성과 신뢰감, 해박하고 겸손한 지략가로 평가했다"라며 "그(박의원)의 신뢰감앞에 시주석이 고개를 끄덕였다"고 보도했었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도 중국방문시 동행자로 박의원을 맨 윗자리에 놓을 만큼 박의원의 대중 외교를 높이 평가했던 터다.

탈북민7명의 북송을 막아달라는 국민청원[사진=청와대 홈페이지켑처]
탈북민7명의 북송을 막아달라는 국민청원[사진=청와대 홈페이지켑처]

 박 의원은 20대 전.후반들어서도 국회 외교통상위원회를 떠나지 않고 의정활동을 하고 있다.

 외교부의 서울 본부 한관계자는 이날 <세종경제신문>과의 통화에서 "탈북민 7명의 북송위기에 놓였다는 사실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라며 "인도적인 차원에서 이럴 때 외교부는 물론이고 이해찬, 박병석의원이 나서서 중국을 설득에 적극 나서달라"고 말했다.

권력의 핵심인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에 대한 대중외교를 주문하는 이도 있다.

 충북 청주시 서원구 주민 A씨(  55. 대학교수)는 " 노실장이 직전 주중대사였던 만큼 새로 부임한 장하성 대사보다 중국지도부를 더 가까이 했으니 이문제에 적극 해결책을 찾으라"면서 "이들을 다시 북한으로 돌려보낼 위기에 놓였는데 침묵하고 있는 것은 한국외교의 무능과 오명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3선 국회의원으로 문대통령의 분신이라고 할만큼 친문핵심인데다 지난 2017년 현정부 출범과 함께 제 12대 주중대사로 있다가 올 1월에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옮겼다.

때문에 청와대나 문 대통령이 이번 탈북민 7명의 북송위기 국내외 보도에 침묵할게 아니라 노 실장이 대신해 문제 해결에 나서야한다는 것이다.

세종시 아름동 주민 B씨(44.공무원)는 "탈북민이 다시 북송된다면 이들의 기본권을 짓밟는 것"이라며 "여권에서 감투만 쓸게 아니라 이런 문제에 귀를 기울여 해법을 찾아아한다"고 꼬집었다.
앞서 북한 정의연대 정베드로 대표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탈북자 7명이 지난 27~28일 사이 공안에 체포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체포 이후 전혀 소재 파악이 되지 않는 상태”라고 말했다.

그는 외교부에 대해 “중국 정부도 국제협약의 아동권리보호조약과 국제난민에 관한 협약에 따라 최양을 보호하고 강제 북송을 중지해야 하며, 이들이 원하는 바를 파악하고 조치할 수 있도록 유엔난민기구(UNHCR) 사무관의 접촉을 즉각 허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영상
이동
메인사진
무제2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