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김치연구소의 서혜영 박사 연구팀은 상품김치에 대한 소비자의 주요 불만사항 중 하나인 이물혼입을 방지하기 위하여 영세한 김치제조업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김치 이물혼입 방지 매뉴얼’을 발간하였다. 세계김치연구소에서 2011년 250개 김치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소비자로부터 제기된 불만(Claim) 발생 유무 및 불만사항을 조사한 결과, 소비자 불만이 발생하였다고 응답한 업체는 29.2%였다. 김치에 대한 주요 불만사항으로 품질불량 57.5%와 이물혼입 38.4%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이물혼입에 대한 소비자 불만사항을 해소하고자 김치 이물혼입 방지 매뉴얼을 제작하게 되었다. 매뉴얼은 작업장의 규모에 따라 중기업용과 소기업용으로 분리하여 이물관리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해당 김치업체 요청 시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매뉴얼에 ▷ 이물보고 및 조사관련 규정 ▷ 김치의 이물 혼입 원인 분석 ▷ 제조공정별 이물 관리 방안 ▷ 김치의 이물 혼입 방지 사전 예방 점검표 등을 수록하였다. 예를 들어, 제조공정별 이물 관리 방안으로 ▷ 원료 및 포장재료 관리 ▷ 제조환경 관리 ▷ 작업자 관리 등 각 단계별로 현장사진과 함께 구체적인 이물 혼입 방지를 위한 세부 관리방안을 기술하였다. 매뉴얼은 중소 김치 제조업체에서 이물혼입을 방지하여 위생적으로 안전한 제품을 생산하고, 작업자의 안전관리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활용된다. <저작권자 ⓒ 세종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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