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역사는 기록하는 사람의 것이다.:세종경제신문
로고

역사는 기록하는 사람의 것이다.

3.1절 100주년 맞아 국가기록원 관련 민간기록물 수집

송하식 기자 | 기사입력 2019/03/05 [08:44]

역사는 기록하는 사람의 것이다.

3.1절 100주년 맞아 국가기록원 관련 민간기록물 수집

송하식 기자 | 입력 : 2019/03/05 [08:44]
▲ 국가기록원 대전기록관에서 소속 전문위원들이 국가 주요기록물의 보존성을 높이기 위해 훼손된 주요 문서들을 소독·탈산·수선·복원 과정을 거쳐 과학적으로 보존처리를 하고 있다.

지난 주말에 있었던 3·1절 기념식은 예년과 다르게 매우 특별한 날이었다. 광화문교보빌딩, 현대해상빌딩, 세종문화회관, KT광화문빌딩, 정부서울청사 별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등 주변 건물 외벽에 가로 51m·세로 34m 크기의 대형 태극기를 내걸은 서울 광화문광장 기념식장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국민 1만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부주관 3·1절 행사가 열렸다. 국민대표 33명이 3·1독립선언서를 릴레이 낭독했고 국민의례에 따른 애국가 합창에 이어 독립유공자 포상이 있었다. 특히 ‘3·1운동의 상징’과 같은 유관순열사에게 국가 유공자 1등급인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이 추서됐다. 공군의 특수비행팀 ‘블랙 이글’은 서울 창공에 태극문양을 수놓았고, 드론 100대는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 밤하늘에 ‘3·1절’글씨를 그렸다. 4378명에 대한 3·1절 특별사면이 단행됐다.

3·1운동은 일제의 폭압적인 식민지 지배에 저항한 우리 민족의 독립만세운동이다. 일본은 군사력으로 조선을 강점한 뒤 정치·경제·사회·문화의 각 분야에서 폭력과 수탈을 자행하는 무단통치를 실시했다. 항일 운동가들을 학살·투옥하고 언론·출판·집회·결사의 자유를 허용하지 않았으며 조선인에게는 가벼운 죄에도 가혹한 태형을 가해 인권을 차별하고 유린했다. 토지조사와 회사령 등으로 경제 수탈을 자행했다. 이 때문에 농민을 비롯한 민중의 생활은 크게 나빠져 일본에 대한 분노가 하늘을 찌를듯했다.

100년 전 그날, 3월 1일부터 두 달 동안 남·북을 가리지 않고 전국 220개 시·군 중 211개 시·군에서 만세시위가 일어났다. 만세의 함성은 5월까지 계속됐다. 당시 한반도 전체 인구의 10%나 되는 202만여 명이 만세시위에 참여했다. 7500여명의 조선인이 살해됐고 1만6000여명이 부상당했다. 체포·구금된 사람은 무려 4만6000여명에 달했다. 최대 참극은 평안남도 맹산에서 벌어졌다. 3월 10일, 체포·구금된 교사의 석방을 요구하러 간 주민 54명을 일제는 헌병분견소 안에서 학살했다. 경기도 화성 제암리 교회에서는 주민들을 가두고 불을 질러 어린아이까지 포함해 29명을 학살하는 등의 만행이 이어졌다. 그러나 그와 대조적으로 조선인의 공격으로 사망한 일본 민간인은 단 한 명도 없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3·1절 기념사에서 당시 3·1만세운동 규모와 일제의 무자비한 탄압을 구체적인 수치를 들어가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는 바꿀 수 없지만 미래는 바꿀 수 있다”면서 “역사를 거울삼아 한국과 일본이 굳건히 손잡을 때, 힘을 모아 피해자들의 고통을 실질적으로 치유할 때. 한국과 일본은 마음이 통하는 진정한 친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흔히들 역사는 기록하고 그 의미를 부여하는 사람의 것이라고 했다. 3·1운동에 대한 각종 문헌과 기록이 남아 있지 않았다면 독립에 대한 국민적 열망과 이를 꺾으려는 일제의 탄압과 만행을 이처럼 당당하게 밝힐 수 없었을 것이다.

일본은 문 대통령의 3·1운동 당시 사상자 수 발언에 자신들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며 가해자로서의 반성은커녕 오히려 시비를 걸고 있다. 아베 일본총리는 일제의 강제징용에 대해서도 징용공이 아닌 한반도 출신의 노동자라며 강제징용을 인정하지 않으려 하고 있다. 국제사회와 피해여성들이 종군 위안부에 대해 배상과 사죄를 요구하고 있으나 일본은 종군 위안부 존재 자체를 부정하거나 모집이 민간차원에서 이뤄진 일이라며 증거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일본이 반인륜적 전쟁 범죄에 대해 아무리 숨기려고 기를 써도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것과 같은 어리석은 짓이 될 뿐이다. 일제가 패망하여 도주하면서 증거인멸을 했더라도 우리에게는 아직도 수많은 증인과 증거기록이 남아 있다.

우리나라는 무려 16건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을 가진 기록문화 선진국이다. 조선왕조실록 훈민정음 직지심체요절 승정원일기 동의보감 조선왕조의궤 팔만대장경 일성록 5·18민주화운동기록물 등 자랑스러운 세계기록유산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민간에서도 족보, 문집, 일기, 서신과 서간 등 미시사 연구에 도움이 되는 각종 기록물들이 흔할 정도도 널려 있다. 이는 우리 선조들에게 우수한 기록문화의 전통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다. 국가기록원은 올해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일제강점기 기록물 수집을 역점 사업으로 추진, 3·1운동 관련 민간기록물 발굴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국가기록원은 보존가치가 있는 민간기록물을 기증·구입·사본수집 방법으로 찾고 있다. 수집된 기록물은 과학적인 보존처리를 거쳐 항온·항습 등 최적의 보존환경을 갖춘 첨단 서고에 안전하게 보존된다. 보존가치는 진본으로서 기록유산으로 적격해야 하며 희소가치가 있어야 한다. 또한 법적증거력, 최초 생산된 것, 보존비용이 적게 들고 활용가치가 높은 것이어야 한다. 특히 기증자에게는 ▲감사장 발급 ▲감사선물 ▲정부 포상 ▲복사본 제공▲기증자의 벽 명단등재 등으로 예우하고 있다.

국가기록원은 세종(대통령기록관) 대전(행정기록관) 성남(나라기록관) 부산(역사기록관)에 기록관을 두고 있다. 국가기록원은 미래의 소중한 자산인 기록을 후대에 안전하게 전하기 위해 문서 400만점, 시청각 300만점, 박물 6만3000점 등 방대한 양의 주요 기록물을 보존 관리하고 있으며 이를 국민이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기록물 열람을 비롯해 콘텐츠 개발, 전시회 등 다양한 기록문화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중·일 3국은 역사분쟁과 영토전쟁을 벌이고 있다. 중국은 동북공정을 통해 한국고대사를 한반도 구석으로 몰아넣고 조선을 자신들의 속국이라고 거리낌이 없이 말한다. 일본은 역사교과서 왜곡과 독도 영유권 억지주장으로 우리의 역사와 강역을 찌그러뜨리려고 하고 있다. 한반도 주변정세는 과거 구한말과 같은 비상한 시국이다.

적과 동지와 구분이 혼미하다. 한일관계는 국교 정상화이후 최악이고 미·중 무역전쟁은 막바지를 달리고 있다. 북미 비핵화협상이 지지부진한 가운데 한미동맹도 균열조짐을 보이고 있다. 단재 신채호 선생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고 설파했다. 역사학자이며 독립운동가로서 일제강점기 나라 잃은 아픔을 상기하여 독립투쟁 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했던 말씀이다. 이럴 때일수록 3·1독립운동 정신을 되새겨 온 겨레가 한마음 한뜻이 돼 긴장의 끈을 늦추지 않아야 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영상
이동
메인사진
무제2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