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행/문학기행 > 여행
테마가 있는 이탈리아 문화기행-르네상스와 바로크 미술여행-
최종철 기자  |  jcc0505@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02.18  09:18:56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 세계 최대 규모의 바티칸 박물관

이탈리아 역사의 발원지인 로마와 르네상스 문화를 꽃 피운 피렌체는 오랜 역사를 통해 탄생한 건축물과 미술품들이 가득하다.

바로크 조각의 1인자 베르니니의 조각품이 소장된 보르게세 미술관, 르네상스 예술의 발현지 피렌체를 대표하는 우피치 미술관, 세계 최대 규모의 바티칸 박물관은 하루종일 관람하여도 부족할 만큼 다수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메디치 가문의 후원으로 방대한 양의 르네상스 미술 작품을 소장하고 있는 피렌체의 4개의 미술관(팔라티나 미술관, 우피치 미술관, 바르젤로 미술관, 아카데미아 미술관)에서 깊이 있는 르네상스 문화의 정수를 느낄 수 있다.

 국내 최고이자 최대 부수의 여성지 <우먼센스>가 후원하고 하나투어가 주최하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 바로크 미술여행 8일”은 이탈리아 14세기부터 16세기까지 유명 미술 작품들을 감상하며 르네상스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여행으로, 고객의 눈높이에 맞춘 르네상스 미술사 설명을 통해 차원이 다른 고객 감동을 선사한다.

르네상스의 등장과 번영에 중요한 역할을 한 무대이자, 르네상스 미술의 3대 거장인 레오나르도, 미켈란젤로, 라파엘로가 젊은 시절을 보낸 피렌체에서 3박을 하며 집중 탐구하는 일정을 선보인다. 또한, 서양 미술사 전문가 하지은 교수가 동반하여 해설 및 소통의 시간을 갖는다.

 - 세계 최대 규모의 바티칸 박물관

가톨릭의 본산지인 바티칸에 자리 잡고 있는 미술관으로, 1503년 교황 자리에 오른 율리우스 2세가 조각상을 들인 것으로 시작하여 역대 교황이 수집하였던 각종 미술품을 소장하고 있다. 현재는 루브르 박물관 혹은 대영박물관과 견주어 결코 뒤지지 않을 만큼 세계 최대의 규모를 자랑하기도 한다. 미켈란젤로의 대표 작품 천지창조 와 최후의 심판 벽화를 관람할 수 있는 시스티나 예배당을 방문한다.

   
▲ 바로크 미술의 정수, 보르게세 미술관

- 바로크 미술의 정수, 보르게세 미술관

로마 시내의 북쪽 보르게세 공원안에 있는 미술관으로 1613년 보르게세 가문의 여름 별장으로 지어졌다가 18세기부터 미술관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 미술관은 지오반니 베르니니의 미술관이라 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베르니니의 대표작들이 여러 점 소장되어 있다. 예술사적으로는 바로크 조각의 진면목을 보여주는 곳이기도 하다.

- 최고의 르네상스 회화 컬렉션, 우피치 미술관

이탈리아 최고의 미술관인 우피치 미술관은 르네상스의 초기부터 로코코 양식까지 르네상스 전 시대를 걸쳐 탄생한 많은 조각과 회화들을 전시하고 있다. 이탈리아 최고의 미술관인 이곳은 베키오 궁전 바로옆 우피치 궁전 내부에 있으며 화려한 르네상스 건축 양식으로도 유명하다. 미술관의 소장품으로는 고대 그리스, 로마의 조각, 프랜들 회화와 다빈치, 미텔란젤로, 보테첼리 등 르네상스 시대 거장들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 최고의 르네상스 회화 컬렉션, 우피치 미술관

- 미켈란젤로의 주요 작품 관람, 아카데미아 미술관

아카데미아 미술관은 그 이름에서 추측할 수 있듯이, 본래 1563년에 회화를 가르치고자 개설했던 일종의 예술원(Academia di Belle Arti)에서 시작해 1784년에 미술관으로 개관되었다. 미켈란젤로의 조각을 시작으로 13~16세기의 피렌체의 맥과 함께하는 회화가 전시되어있는 미술관이다. 그 가운데에서도 미완성인 ‘4인의 노예들’과 ‘팔레스토리나의 피에타’등이 있으며 가장 유명한 작품으로는 미켈란젤로가 25살 때 대리석을 소재로 2년에 걸쳐 완성한 대작 “다비드상”이 있다. 높이 4.1 미터의 이대리석상은 투석기를 쥐고서 적을 노려보는 다비드의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 르네상스 거장들의 작품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팔라티나 미술관

팔라티나 미술관은 피렌체에서 가장 규모가 큰 피티(Pitti) 궁전의 주요 갤러리이다. 메디치가 컬렉션의 한 부분이었지만, 현재는 500점이 넘는 르네상스 시대의 회화와 그 후계자들의 개인 미술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대표 전시작으로는 르네상스의 3대 거장인 라파엘, 티치아노, 페루지노 등 이태리 미술 거장들의 작품이 있다.

   
▲ 미켈란젤로의 주요 작품 관람, 아카데미아 미술관

  - 피렌체의 피오렌티나 스테이크

피렌체에서 꼭 맛봐야할 음식 중 하나인 이탈리아의 대표 스테이크, 비스테카 알라 피오렌티나.  T자 모양 뼈를 중심으로 한쪽은 안심, 다른쪽은 등심이 붙어있는 전형적인 티본스테이크다. 리스토란테라 불리는 피렌체의 전형적인 식당이라면 기본 1kg의 피오렌티나 스테이크를 주문 할 수 있다. 혼자 먹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는 크기이지만 두툼하고 크기가 클수록 맛이 있어 함께한 일행과 정답게 나눠먹는 것을 추천한다.

 - 다양하게 즐기는 이탈리아 파스타, 라자냐

라자냐(lasagna)는 이탈리아 북부에서 유래한 파스타의 일종으로 직사각형 모양의 파스타면 사이에 미트소스, 치즈, 채소 등을 겹겹이 쌓아 오븐에 구워 만든다. 라자냐는 크게 볼로냐식과 나폴리식으로 나뉘며 지역에 따라 조리법에 있어 차이가 있다. 라자냐는 파스타면 사이에 어떠한 재료를 넣느냐에 따라 다양한 변형이 가능하고, 그중 볼로네제(Bolognese) 소스를 넣은 라자냐와 라구(Ragu) 소스를 넣은 라쟈냐가 대표적이다.

 - 서양미술사 전문가 하지은 교수

약력: 현) 홍익대학교 문화예술평생교육원 출강 中

     유럽여행을 위한 서양미술사> <서양미술사> 강의

[저서] 『르네상스, 바로크, 로코코 : 근세 유럽의 미술사』 (2010, 공저)

       『서양 미술 사전』 (2015, 공저)

 “이탈리아 르네상스 & 바로크 미술여행 8일”상품은 2019년 5월 25일 단1회 출발하며 상품가는 4,099,900원이다. 문의및 신청은 하나투어 02-753-7814 또는 문화기행팀 02-799-9182. 예약시 <우먼센스> 독자임을 말하면 10만원 할인 혜택이 있다.

최종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강동구 성안로 13길 28-2   |  대표전화 : 02-477-3291  |  팩스 : 02)477-3281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 02889  |  발행인 : 고재원 |  편집인 : 고재원 |  청소년보호 책임자 : 이승찬
Copyright © 2013 세종경제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