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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추진…일산 삼성 노선 즉시:세종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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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추진…일산 삼성 노선 즉시

B노선 송도~청량리 48.7km , C노선 의정부~금정 45.8km 구간

김민철 기자 | 기사입력 2014/03/03 [00:39]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추진…일산 삼성 노선 즉시

B노선 송도~청량리 48.7km , C노선 의정부~금정 45.8km 구간

김민철 기자 | 입력 : 2014/03/03 [00:39]
▲ 코레일이 운영하는 분당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가 마침내 추진된다. 

28일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결과가 통보됨에 따라「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3개 노선을 모두 추진해 나간다고 밝혔다.
 
우선 경제적 타당성이 확보된 일산~삼성 A노선은 즉시 추진하고 B노선 송도~청량리와 C노선 의정부~금정은 재기획 및 보완 과정을 거쳐 조속히 재추진키로 하였다고 밝혔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은 총사업비 11.8조원으로 A노선 일산~삼성 36.4km , B노선 송도~청량리 48.7km , C노선 의정부~금정 45.8km 구간이다.
 
당초 정부에서 추진한 3개 노선 동시 시행 방안이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지 못함에 따라 노선별로 분리하여 단계적으로 시행하는 방안을 함께 검토하였다.
 
기존 전철을 이용할 경우에는 일산~삼성역의 이동시간이 약 1시간 20분 이상이 소요되지만 광역급행철도가 건설되면 20분대로 단축되어, 수도권내 장거리·장시간 통근에 시달리고 있는 국민들의 교통 부담이 크게 완화되고, 승용차를 대상으로 경쟁할 수 있는 수준의 급행 서비스가 제공*됨으로써 대중교통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최고 운행속도는 180km/h, 역별 정차시간을 포함한 평균속도인 표정속도는 약 100km/h이다.
 
국토교통부는 금년 중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하여 역 시설계획, 열차 운행계획, 요금, 개통시기 등 구체적인 사항을 관련 부처, 지자체 등과 협의해 가며 결정할 계획이며 기본계획 수립 과정은 약 1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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